20대국회 상임위 중복으로
금융지지정등 도움 못받아
당선인 국토위-산업위몰려
정무-방통위 등 고루포진을

더불어민주당이 원내대표 선거를 마무리하고 21대 국회 상임위 구성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여 전북 현안해결을 위한 전략적 배분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20대 국회에서는 전북 의원들의 상임위 배정이 고르지 않아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같은 현안을 풀어가는 데, 정치권의 도움을 전혀 받지 못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도 지난 8일 김태년 원내대표와 만나 새로 선출된 21대 전북 출신 국회의원들의 고른 상임위의 배정을 건의하기도 했다.

상임위 구성은 공공의료대학원법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등을 해결하는 단초가 될 수 있어 의원들의 역할 배분이 중요하다.

현재 도내 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희망 상임위는 대부분 국토교통위와 산업통상위 등에 쏠려 있다.

김윤덕, 한병도, 안호영 당선자가 국토교통위를 이상직 신영대, 정운천 당선자는 산업통상위, 김성주 이용호 당선자는 보건복지위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상임위 쏠림’은 이들 상임위가 지역구 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국토위는 사회간접자본(SOC) 등 토건 정책에 관여할 수 있고 산자위는 지역 기업이나 산업단지 개발 등을 다룬다는 점에서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국회 상임위는 17개나 돼, 10명의 전북 지역구 의원들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전략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특히, 전북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금융인프라 조성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해당 상임위인 정무위를 희망하는 당선인은 한 명도 없는 실정이다.

국가예산 확보나 정부 공모사업을 수월하기 따내기 위해서는 기획재정위원회 역할이,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을 위해서는 과학기술정보 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이 필요하다.

또 전라 천년문화권 관광개발계획 등 지역 문화사업을 위해서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군산항 제2준설토 투기장 건설 등을 위해서는 농림축산식품 해양수산위원회에 지역 의원이 포함돼야 한다.

전북 의원 10명 가운데 9명이 민주당 소속인 만큼, 전북발전을 위한 원팀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현명한 선택이 요구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