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상임위원회에 관련, 의원들의 합리적 조율을 통한 전략적 배분이 화두가 되고 있다.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있어 각 상임위에 배정된 의원들이 정부 부처에 전북의 목소리를 대변 등 현안 추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자칫 도내 의원들의 상임위 쏠림 현상은 현안 사업의 차질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를 우려해서인지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8일 김태년 원내대표와 만나 새로 선출된 도내 국회의원들의 고른 상임위 배정을 건의하기도 했다고 한다.

상임위는 정원수에 제한이 있고, 의원들 배정 시 ‘선수·연령’을 고려하는 원칙이 적용된다.

때에 따라서는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총선 과정에서 드러난 도민들의 민심을 수습하고, 제대로 받들기 위해 도내 의원들이 현안 해결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상임위 배정 과정에서부터 중앙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상임위 구성은 공공의료대학원법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 예비 타당성조사 사업 등을 해결하는 단초가 될 수 있어 중앙당의 상임위 배정에 대한 배려, 여기에 의원들의 역할 배분도 중요한 변수가 된다.

현재 도내 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희망 상임위는 대부분 국토교통위와 산업통상위 등에 쏠려 있다.

김윤덕, 한병도, 안호영 당선자가 국토교통위를, 이상직 신영대, 정운천 당선자는 산업통상위, 김성주 이용호 당선자는 보건복지위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상임위 쏠림’은 의원들 개개인의 전문성과 장기, 특성 등이 고려된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론 상임위가 지역구 관리에 용이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다.

국토위는 SOC 등 토건 정책에 관여할 수 있고 산자위는 지역 기업이나 산업단지 개발 등을 다룬다는 점에서 지역 발전에 보템이될 수 있다.

그러나 국회 상임위는 17개나 돼, 10명의 도내 의원들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전략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민주당은 특히, 전북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금융인프라 조성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해당 상임위인 정무위를 희망하는 당선인은 한 명도 없는 실정이다.

국가예산 확보나 정부 공모사업을 수월하게 따내기 위해 기획재정위,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을 위해 방통위 소속 의원들이 필요하다.

또 전라 천년문화권 관광개발계획 등 지역 문화사업을 위해 문광위, 군산항 제2준설토 투기장 건설에는 해양수산위에 지역 의원이 포함돼야 원활한 추진을 담보할 수 있다.

의원들은 이점을 십분 이해하고, 상임위 배정 시 큰 틀의 관점에서 합리적 조율에 나설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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