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원내부대표단 구성 1/n
특정후보지원 의견조율필요
전대 출마 유력 당권주자에
미리 전북현안 촉구 고민을

21대 국회에서 전북 정치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오는 8월의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비롯, 차기 대통령 후보 경선 등의 주요 정치 일정에 최대한 지역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전북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체제의 원내부대표단 구성에서 수석이나 선임부대표에는 임명되지 못했고 사실상 지역별로 배정되는 부대표 1석을 받았다.

이 때문에 지역 정가에선 "재선그룹 중심의 전북 정치권이 21대 국회에서 험난한 가도를 걸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더불어민주당의 21대 국회 첫 원내부대표단 구성에서 '1/n'의 정치 위상에 머문 전북으로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선 앞으로 치러질 주요 선거에서 전북의 힘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13일 민주당에 따르면 중앙 지도부는 차기 전당대회를 오는 8월에 예정대로 치른다는 방침을 굳힌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8월 전당대회 경선에는 차기 대선 유력 후보군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를 포함해 다수의 경쟁력있는 인사의 출마 가능성이 높다.

대선을 꿈꾸는 주요 인사들은 우선 전당대회에서 대표가 돼 당을 장악해야, 오는 2022년 3월의 대선가도에서 당 후보로 선출되는 데 유리하다.

따라서 여권내 주요 인사들은 8월 전당대회에서 최대한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 전력을 쏟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전북은 어느 후보와 손을 잡을 것인지를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이낙연 전 총리가 출마한다고 가정할 때, 전북이 호남권의 이 전 총리를 지원할 것인지 아니면 또다른 특정 후보를 지원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민주당 소속 9명의 지역구 당선자들의 입장이 엇갈릴 수도 있지만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최대한 전북 의견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

또 재선 그룹 중에서 최고위원 도전을 꿈꾸는 이도 나와야 한다.

전당대회에 앞서 치러지는 전북도당위원장 선거도 중요하지만 중앙 정치에서 성장하기 위해선 지도부 도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북은 특히 전당대회를 앞두고 지역 현안을 대표 선거의 핵심 이슈로 만들어야 한다.

전북 정치 세력화를 통해 지역 현안을 중앙 이슈로 만드는 것.

쉽게 해결책을 찾기 어려운 현안들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이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같은 건을 대표 경선의 조건으로 거는 것이다.

실제로 21대 국회가 개원하기 이전 임에도 불구, 지역 정치권 세력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12일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의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7명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동남권 신공항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김두관, 민홍철 당선자 등은 이날 정부종합청사를 찾아 정 총리에게 이 같이 요청했다.

이처럼 특정 지역 당선자들은 이미 지역 세력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북 당선자들도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유력 당권 주자들에 대해선 전북 현안 해결을 미리 촉구하는, 윈윈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