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지정-공공의료대 설립
탄소기술원, 진흥원승격 절실
당선인희망 산자-국토위 쏠려
국회 상임위 전략적 배치해
신산업육성-현안 뒷받침 필요

제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개원종합지원실에서 국회 사무처 관계자가 등록을 마친 당선인 사진 밑에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개원종합지원실에서 국회 사무처 관계자가 등록을 마친 당선인 사진 밑에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21대 총선에서 전북지역 의석을 싹쓸이한 더불어민주당은 지역 현안 해결과 미래 먹거리 기반을 다져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선거기간 동안 민주당 당선자들은 ‘힘 있는 여당’을 내세우며 지역발전을 견인하겠다는 슬로건을 강조해왔다.

따라서 이제는 현안 실패에 더 이상 책임을 떠넘길 곳이 없다는 막중함을 가지고 실행에 옮기는 자세가 절실하다.

특히 코로나19가 촉발시킨 ‘대전환 시대’를 맞아 당선인들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내야 하는 역할을 해내야 한다.

현재 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먹거리 산업은 군산형일자리와 탄소산업이다.

지역 전문가들은 전국 최고 지지율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와 21대 국회 당선자들이 정부 핵심 요직 곳곳에 포진한 지역 인재들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산업 인프라가 낙후된 전북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호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국회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산재해 있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문제와 전주탄소기술원 국가기관 승격,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등 지역대표 현안사업들이 새로운 해법을 마련해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구나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은 여야 정치권의 여론형성을 통한 법률 개정이 뒷받침돼야 해 정부와 여당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가 크다.

공공의료대 설립은 감염병 뿐만 아니라 중증외상 치료 및 산부인과 분만 인프라 등 대국민 공공의료서비스 확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범국가적 중요 사안임에도 국회 해당 상임위원회인 보건복지위원회에 계류돼 있어 이번 국회에서는 폐기 위기에 놓였다.

결국 21대 국회로 공이 넘어갈 가능성이 큰 만큼, 180석을 차지한 여당이 전략적으로 법안 통과에 나서야 한다.

대통령 공약사업이었던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 실패에 대한 후속 대책도 21대 국회 당선인들이 서둘러 마련해야할 과제다.

당시 금융위원회는 전북혁신도시 내 아직 생활 여건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고 금융사 유치 등 가시적인 성과가 미흡하다는 이유를 내걸었다.

금융중심지 지정이 정치적 의제라는 점을 고려해 재 도전시, 지정하겠다는 의중도 내비쳤던 만큼 정치권의 역할이 중요하다.

올 한해 전북도는 혁신도시에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어 정치력이 아쉬운 상황이다.

전북의 미래 먹거리인 탄소산업을 육성을 위해 탄소기술원을 국가기관으로 승격시키기 위한 노력도 절실하다.

최근 탄소소재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립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이 가능하게 됐다.

그러나 이 법안에는 신규 설립이 아닌 탄소산업 관련 사업 수행 전문기관 중 한 곳을 지정토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주시 출연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일찍부터 기초를 닦아 왔고 연구와 인력양성, 인프라 구축 등에 앞장서왔다.

효성첨단소재(주)와 초창기부터 호흡을 같이하며 세계에서 세 번째로 T700급 탄소섬유를 공동 개발하는 실력을 발휘해 왔다.

이에 전북도는 전주탄소융합기술원을 탄소산업 컨트롤타워로 만들기 위해 정부 설득에 나설 방침이어서 정치권의 도움도 필요하다.

이번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10명의 전북 당선인들 중 1명을 제외한 9명이 더불어민주당이고, 이 가운데 4명이 초선이다.

주요 상임위에 전략적으로 배치돼 지역 신산업 육성과 현안 사업 해결을 뒷받침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그러나 지역 정가에 따르면 21대 국회 전북 당선인들의 희망 상임위를 파악한 결과 산자위와 국토위 등에 집중돼 있어 지역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각 상임위별로 의원들이 고루 배치돼 협업을 이뤄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지역구 사업에 매몰되기 보다는 전북 전체 현안과 산업 특색에 맞는 상임위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이번 국회에서는 전북의 현안사업들이 보다 수월하게 풀리도록 원팀으로 협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