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등교수업을 20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히며 학생, 학부모의 반응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아이들 교육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입장과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에 위협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등교수업에 대한 비판이 커지는 것은 코로나19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재확산 되며 학교 집단감염 우려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학부모들과 학생들은 등교개학을 서두르는 것보다는 코로나19의 꺾임새가 완연하거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등교 개학 시기를 미뤄야 한다는 반응이다.

이렇게 주장하는 일부 학부모들의 입장은 이렇다.

아무리 방역수칙을 준수한다 하더라도 학교 특성상 밀접접촉이 불가피해 집단 감염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것이다.

특히 대학이나 진로를 결정하는 일이 생명보다 우선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이다.

이런 가운데 등교 수업을 연기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동의가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청원인과 참여인원들은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자녀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이와는 반대로 계획된 수업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서 불안함을 보이는 일부 학생과 학부모들도 적지 않다.

수업시간에 맞춰 하루 일정이 돌아가는 온라인 개학이라고는 하지만 학교 공부와는 비할 바가 못 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대학 진학을 앞둔 수험생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수시전형으로 대학을 가려했던 한 학생은 이번 코로나 사태로 봉사활동을 할 수 없게 되며 대입 전략에 문제가 생겼다고 한다.

등교가 계속 연기될 경우 재학생들에게 불리하다는 우려도 한몫하고 있다.

마냥 늦출 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턱대고 강행만 할 수도 없는 상황인 것이다.

정부는 고3 학생들의 입시 문제를 고려, 등교를 예정대로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우리나라와 더불어 방역 모범국으로 불렸던 싱가포르가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하며 학생들의 개학을 강행하다 폭발적 집단감염을 겪으며 등교를 철회한 사례가 있다.

이태원발 감염 확산이 다소 주춤하긴 했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위세는 등등하기만 하다.

코로나 방역에 있어 “부족한 것보다 넘치는 게 차라리 낮다”는 말이 있다.

더 고민하고 심사숙고하는 게 지금의 상황인 것이다.

잡힐 듯 말 듯 종식되지 않고 있는 코로나19 시국에서 과연 학생들의 대학, 진로문제가 소중한 생명에 우선할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 봐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