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원, 금융회사 간담회
2차금융지원 프로그램 지원
협조사항 점검··· 전담창구
별도운영 신속 지원 입모아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대내·외 경기 여건이 악화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소상공인의 자금난이 심각해짐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도내 금융회사들의 지원 확대가 절실한 만큼 위기 극복의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며 상생을 주도해 가고 있는 것이다.

20일 금감원 전북지원은 전북·농협·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은행을 비롯해 신용보증기금 전주지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 관련 금융회사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태원발 코로나19 재확산을 우려해 서면회의로 진행됐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의 자금난이 심화됨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지역과의 상생을 강조, 지원 확대를 유도하고자 기획·추진됐다.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프로그램의 신청·접수가 시작, 소상공인의 자금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속도감 있는 자금지원이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 시켜 지역 금융권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포함됐다.

이날 김용실 지원장은 간담회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금융회사의 지원·집행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관련 준비상황, 은행권과 신용보증기관 간 협조 필요사항, 애로·건의사항 등을 집중 점검했다.

김 지원장은 “1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 수요 해소에 힘을 보태줘 고맙다”면서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지역의 경기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 만큼 금융권의 추가적인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문을 닫을 경우 고용시장 한파 등 전북경제가 더욱 악화될 수 있는 만큼 이들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금융권의 자금지원 확대 등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추가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미다.

금감원은 이미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사항에 대해 추후 검사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우고 발표한 바 있다.

김 지원장은 또, 소상공인의 대출 신청 시 청약통장 가입 요구 등 불필요한 오해 및 민원을 유발할 수 있는 영업 행위 등은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금융회사들은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금융회사가 버팀목이 돼야 한다는 데 공감, 이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과 상생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이를 위해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차질 없이 추진, 금융지원 전담창구를 별도로 운영해 현장의 혼선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해 나가겠다면서 불건전영업행위 역시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민원예방교육을 실시하겠다는 입을 모았다.

이에 금감원 전북지원과 금융회사들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전북지역 소상공인 지원 상시협의회’를 구축해 현장 애로사항 발생 시 즉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금감원 전북지원은 현장 자금집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현장지원을 실시,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구심점 역할을 해나간다는 복안이다.

김용실 지원장은 “금융회사 간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단순히 일회성 간담회에 그치지 않고 전북지역 소상공인 지원 상시협의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청취, 상생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며 “금감원 역시 현장의 업무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