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 서남대폐교 대안
공공의대 설립 공들였지만
20대국회 처리무산 상실커
박시장 추진밝혀 진의파악

20대 국회에서 무산된 국립공공의대 설립법과 관련해 도민들의 반발이 큰 상황에서 서울시가 ‘공공의과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더욱이 전북도와 정치권이 오랜 기간 공공의대 설립에 총력을 기울여왔음에도 불구 결국 무산된 상태에서, 서울시가 이 같은 계획을 밝힘에 따라 도민들의 반발 및 우려가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국립공공의대 설립은 남원 서남대 폐교에 따른 도민들의 상실감 및 지역 의료체계 실종 우려를 막기 위해 전북도와 도민들이 수 년간 공들여온 것.

따라서 서울시가 공공의과대를 설립하게 된다면 전북은 서남대 폐교에 따른 상실감에 이어 공공의대 설립 추진 우선순위마저 빼앗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실제로 서울시는 중앙정부에 버금가는 초거대 자치단체라는 점에서 서울시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할 경우, 오는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전북 표심을 좌우할 핵심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서울시청사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례브리핑을 갖고 ‘서울형 표준방역모델 구축계획/재난대응 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감염병 대응 역량과 공공보건의료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서울시는 과거부터 공공의료에 대해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면서 “지방정부 최초로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특히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위해 지금이야말로 공공의대 설립의 적기이자 시대적 요구이며 시민의 명령”이라며 “정부 및 지방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추진해 나가고, 필요하다면 다른 지방정부와 공동으로 설립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의 이 같은 구상에 대해 전북은 발언의 진의를 확인하는 데 분주했다.

남원임실순창 지역구인 국회 이용호 의원(무소속)은 “전북은 20대 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한 공공의대 법안을 다시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박 시장의 안에 대해선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야권에선 지방정부 몫을 가져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민생당 고상진 전북도당위원장은 “전북 남원이 우선권을 가진 의대 정원을 빼앗아 가겠다는 건지, 아니면 별도 정원 증원을 통해 건립하겠다는 건지 궁금하다”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뛰어난 의료환경을 갖춘 서울에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는 게 합당한 일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