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번방-공인인증서-과거사
법안 처리 의정활동 마무리
의원, 민주당 전대 선택 중요
상임위 배정 문제 조정 필요

20대 국회가 20일 본회의를 열고 ‘n번방 재발방지’를 골자로 하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개정안 그리고 공인인증서 폐지를 담은 전자서명법 개정안,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개정안 등을 처리했다. 

이들 법안은 사회적으로 매우 민감한 사안들이다. 20대 국회는 이들 법안을 마지막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면서 의정활동을 마무리했다. 도내 지역구 의원 대부분 이날 본회의에 참석해 20대 국회 마지막을 ‘유종의미’로 마무리했다. 

이달 30일 임기가 시작되는 21대 국회 초선 당선자들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 초선의원 의정연찬회’에 참석해 국회 현황 및 의정활동에 대한 국회 사무처의 설명을 들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내 초선은 익산갑 김수흥, 군산 신영대, 김제부안 이원택, 정읍고창 윤준병 당선자 등 4명이다. 

20대 국회와 21대 국회가 20일, 국가-전북 발전이라는 과제를 안고 바통을 주고받았다. 도내 정치권은 21대 국회 당선자들을 중심으로 새롭게 진용이 갖춰졌고 이들은 지역 발전을 위해 총력을 결의했다. 

실제로 21대 국회에서 전북 당선자들의 역할은 막중하다. 20대 국회에서 마무리하지 못한 현안들을 처리해야 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미래 산업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오는 8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도내 당선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 지도 중요하다. 차기 여당 대표는 2022년 대선 구도에도 영향을 주고 결국 전북의 발전속도와도 직결된다.

따라서 도내 당선자들은 21대 국회 개원과 함께 발빠르게 움직일 수밖에 없는 상태다.  

여기에다 전북 경제 회생을 위한 현안 성사도 중요하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도내 서부권의 경제 초토화 대책 수립이 필요하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전략도 체계적으로 세워야 한다. 

전북 핵심 사안인 공공의대 설립과 관련, 서울시 차원에서 공공의과대를 세우겠다는 방침에 대해서도 전북 차원의 대처 및 추진전략이 중요하다. 

도내 당선자들은 또 21대 국회 전반기의 상임위 배정 문제에도 관심을 쏟아야 한다. 10명의 지역구 당선자 중 상당수가 국토교통위, 산업통상자원벤처중소기업위, 보건복지위 등을 희망하기 때문이다. 

지역 현안이 많은 상황에서 도내 당선자들의 희망 상임위가 겹쳐,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의 의정 활동에 제약이 생길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당선자들간 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이에 대해 전북도당 안호영 위원장(완주진안무주장수)은 20일 “당선자들간 조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최대한 겹치지 않도록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