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호방조제 군산-김제시
관할권두고 법정다툼 중
수질개선 없이 추진시
애물단지로 전락 할 것"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2호 방조제 인근에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수변도시 선도 사업에 대해 군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역분쟁을 야기하는 처사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25일 군산상공회의소를 비롯해 14개 단체는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 수변도시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새만금개발 사업은 군산시민이 30년간 애타게 기다려온 오랜 숙원으로 새만금 개발을 위해 그동안 군산시민의 많은 희생과 노력, 열정이 이어져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군산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추진하는 새만금 수변도시 선도 사업을 보고 큰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새만금 수변도시는 새만금2호 방조제 앞 국제협력용지 6.6㎢ 부지에 1조1000억원을 들여 조성될 예정이다.

문제는 새만금2호 방조제의 경우 군산시와 김제시가 관할권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곳으로, 현재 대법원에서 심리가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새만금개발청이 이곳에 수변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나서 군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군산시는 지역분쟁 없이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되도록 새만금특별법에 따라 모든 개발권한을 새만금개발청에 부여했다”며 “분쟁의 소지가 뻔한 사업을 아무런 대책 없이 추진하려는 새만금개발청의 무책임함을 강하게 꾸짖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마땅히 군산시 땅이 돼야할 제2호 방조제를 두고 인근 지자체와 법정다툼 중에 있다”며 “군산시민의 입장에서는 땅을 치고 통곡할 지경인데, 이러한 분쟁지역에 새로운 도시를 조성한다는 것은 불난 곳에 기름을 끼얹는 것과 다름없다”고 성토했다.

또한 “지금 계획하고 있는 새만금 수변도시 북부는 만경강으로부터 물줄기가 흘러나와 새만금호에 이르고 있는데 현재 수질은 6등급으로 최악의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정부는 새만금호 목표수질을 농업용지는 4등급, 도시용지는 3등급으로 제시했는데, 수변도시 주변은 이에 턱없이 모자란 등급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가 4조를 쏟아 붓고도 해결하지 못한 수질개선의 근본적인 해결 없이 도시를 조성한다면 열악한 정주여건으로 인해 수변도시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것임이 자명하다”고 질타했다.

한편 14개 시민사회단체는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수변도시 선도 사업을 깊은 고민과 충분한 논의 없이 그리고 여건이 무르익지 않은 상태에서 지금과 같이 추진한다면 반드시 어리석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에 새만금개발청은 수변도시보다 시급하고 분쟁의 소지가 없는 다른 여러 사업에 우선 매진하고, 수변도시 조성은 갈등의 소지가 해소되고 기존 도시들의 여건을 따져가며 면밀히 검토한 후 추진해도 전혀 늦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군산시민은 성급한 새만금개발청의 행태를 좌시할 수 없어 서명운동과 강력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며, 새만금이 올바르게 개발될 수 있도록 투쟁을 완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