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9명 독점체제
공공의대설립-금융지지정
통과 여부 야당 동의 필요
한국당 전북인사와 협력을

21대 국회가 이달 30일 정식 개원을 앞둔 가운데 도내 정치권이 전북 정치 위상 및 현안 추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지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진다.

21대 국회는 집권 여당의 독주 체제가 갖춰졌고 전북 지역 역시 10석 지역구 중 9석이 민주당 소속이다.

따라서 사실상 민주당 독점 체제의 전북은, 21대 국회에서 전북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타 정치권과의 조율 및 협치 여부가 핵심이다.

도내 정치권은 10석 지역구 중 9석이 민주당 소속이어서 21대 국회 초반부터 민주당의 과제는 막중하다.

집권 민주당이 타 정파와도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지역 현안 추진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공의대 설립법은 물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탄소소재 산업의 성공적 추진 등은 도내 지역구 당선자들의 어깨에 달려 있다.

이 중에서도 공공의대 설립은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과의 협치가 중요하다.

국회 보건복지위 간사를 희망하는 이 의원은 공공의대 설립이라는 숙원을 이루기 위해 국회 초반부터 전력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 의원과 민주당은 공공의대 법안을 위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회 상임위 배정 과정에서도 도내 지역구 의원과 서로 겹치지 않도록 조율할 필요가 있다.

민주당과 무소속 이용호 의원간 협치와 조율이 21대 국회 초반, 도내 정치권의 주요 과제인 셈이다.

이와 함께 도내 정치권은 범전북 당선자들과의 협치가 중요하다.

범전북 인사들이 전북 현안을 지원하면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이다.

범전북 또는 전북과 직간접 연고가 있는 전북 외(外) 당선자는 줄잡아 30명에 육박한다.

특히 전북은 보수정당과의 끈끈한 관계 설정도 필요하다.

20대 국회를 예로 들면 공공의대법, 탄소소재법의 통과 여부는 여당뿐 아니라 야당의 동의 여부가 관건이었다.

야당의 동의가 없으면 현안 추진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더욱이 21대 국회는 초반부터 야당의 강력한 공세가 예상된다.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등 보수정당은, 177석의 거대 여당에 맞서기 위해 강한 야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전북 현안 추진 과정에서도 '발목'이 잡힐 수 있는 것.

다행히 전북 출신의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당선자가 4명이나 된다.

이 중에는 정운천 의원과 같이 전북 현안에 발벗고 나서는 인사도 있다.

따라서 재선이 되는 정운천 의원을 중심으로 이종성, 조수진, 이용 당선자 등 4명과 유기적 협력 체제를 갖춰야 한다.

또 이들 비례대표 당선자들이 어느 상임위로 들어갈 지도 눈 여겨 봐야 한다.

이들 야권 당선자들의 역할에 따라 전북 현안 추진이 순항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