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농협이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로컬푸드가 아닌 일반 농산물을 판매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북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전주농협에서 운영 중인 로컬푸드 직매장 4곳 중 3곳에서 로컬푸드가 아닌 일반 농산물을 판매한 사실이 적발됐다는 것.

현재 전주농협은 숍인숍 형태로 전주 내에 로컬푸드 매장 4곳을 운영 중이다.

숍인숍 형태란 한 곳의 매장 안에 지역 농민이 생산해 농산물 우수 관리(GAP) 인증을 받은 로컬푸드 판매대와 공판장 중매인에게 떼온 일반 농산물을 판매하는 하나로마트를 구분해 운영하는 매장을 일컫는다.

센터 조사에 따르면 3곳 매장의 로컬푸드 판매대에 진열된 일반 농산물의 비중은 무려 19.7%에 달했다고 한다.

이는 전체 판매품목 1천140개 중 225개에 달하는 수치다.

매장별로는 평화점이 26.3%로 전체 399개 품목 중 105개를 판매하고 있었다.

아중점은 24.2%, 중화산점은 13.1% 비율로 일반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었다고 한다.

국가보조금을 받는 로컬푸드 매장은 지역 농민이 기른 농산물을 판매하되 지역 여건 상 수급이 어려울 경우 연접 시·군·구에서 생산된 농산물 판매까지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전주농협은 연접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이 아니라 일반 공판장에서 떼온 농산물을 판매한 것.

전주농협은 로컬푸드 매장 건립 당시 4곳의 매장 설치비 등 명목으로 3억900만원의 국가보조금을 받은 바 있다.

이달 초 현장 점검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한 aT는 전주농협에 가장 낮은 수준의 '주의' 처분을 내렸다.

이와 관련, 농협측은 로컬푸드 상품이 동이 났을 때 상품 구색을 갖추기 위해 공판장에서 떼온 농산물을 판매대에 진열했다고 해명했다.

‘구색 갖추기를 위한 상품 진열’, 그저 단순 실수로만 봐야할까? 소비자들은 공판장의 물품도 로컬푸드로 생각하고 구입했을 것이 분명하다.

이는 소위 ‘눈속임’, 원산지를 속이는 행위와 버금가는 행위다.

한 곳도 아니고 4곳 중 무려 3곳이 이랬을 땐 단순 실수로 보여지지 않는다.

지역 농민들을 생각하고, 또 로컬푸드의 취지를 한 번만이라도 생각했다면 이런 어처구니없는 진열은 없었을 것이란 생각이다.

한번 잃은 신뢰는 다시 얻기 쉽지 않다.

전북은 예부터 농도(農道)라 불렸고, 그런 가운데 농협이 차지하는 위상과 가치는 그 여느 도에 비해 높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농협이 지역 사회 책무에 대해 좀 더 고민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