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배 전주시의원 기술원
진흥원 승격 위해 총력을
시-도 중장기 로드맵 촉구

지난 4월 탄소 소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현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국내의 탄소산업 컨트롤 타워격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주시의회 박형배 의원(효자4동)은 26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탄소 소재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면서 “이는 탄소 소재 융복합기술 육성 및 발전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컨트롤타워 격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의 설립 지정 근거까지 마련된 것이다”고 밝혔다.

즉 전주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국가 기관인 진흥원으로 승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 만큼   전주시, 전라북도, 기술원, 지역 정치권에서 총력을 다 해 지정시켜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와관련 박 의원은 “현재 진흥원에 응모할 유력기관은 정부 출연기관인 한국화학연구원과 경북도 출연기관인 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그리고 우리 한국탄소융합기술원으로 기초자치단체 출연기관인 우리 기술원이 지정된다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들었다.

그는 이어 “국가 기관인 진흥원 설립(지정)은 전주시와 전라북도에 새로운 기회이다”면서 “우리나라 탄소 산업의 모든 정책과, R&D 기술연구, 융복합 소재 기술 발전, 기업 유치와 상용화의 집적화가 바로 우리 지역 내에서 이뤄질 것이기 때문이다”고 제시했다.

이같은 점을 들어 박 의원은 “진흥원 지정은 시기상 탄소 소재법 개정·공포 이후 6개월부터 가능하며, 공포 1개월 후 구성되는 운영 준비위원회의 역할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전주시와 전라북도 중심의 ‘한국 탄소 산업진흥원 대응 협의기구’ 구성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박 의원은 “전주시 탄소 산업의 종합평가를 추진해 향후 진흥원 설립 이후 전주시만의 대응 가능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면서 전주시의 기업 유치 및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센터 설립도 적극 검토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형배 의원은 “기술원의 진흥원 지정이라는 주사위도 이미 던져졌다”며 “진흥원 설립(지정)을 철저히 준비하고 이후 대응안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공론화해 가장 이상적인 전주시 탄소 산업 발전의 청사진을 그려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