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 국립감염병연구소 전환 공식화···
전북대 총장 "'감염병-전염병' 전혀 달라 동의 못해"

송하진 지사가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감염증에 대한 방역시스템으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를 감염병 연구소 분원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대 김동원총장은 28일 국립 감염병연구소 분원으로 전환하는 것은 '아랫돌 빼서 윗돌을 괴는 격이라고 주장하고 나서는 등 엇 박자를 보이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지난 25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이날 송 지사는 “정부의 국립감염병연구소 설립이 가시화됐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갖춘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정부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지정된다면 우리나라 방역체계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송 지사는 “교육부 산하 국립대학 연구소가 국가 차원의 연구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며 “전북대 연구소가 복지부 산하 국기기관으로 승격될 경우 예산·시설·장비 등에서 지원이 강화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보건복지부 소속의 국립감염병연구소 분소 형태로 조직 체계나 구성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는 데 전북대와도 문제의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정부도 코로나19의 완전 극복과 신·변종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국립연구소 분원 전환에 긍정적”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송지사의 기대와 달리 전북대의 입장은 달랐다.

김동원전북대총장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북대 인수공통연구소의 존치 필요성을 언급하며 감염병원 연구소 분원으로 전환하는 전북도의 방침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는 최근 송하진 전북지사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를 국립 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하자는 제안을 한 것에 대한 반박 성격으로 갑자기 마련됐다는 후문이다.

김 총장은 " 우리가 흔히 비슷하다고 여기는 '감염병'과 '전염병'은 전혀 다른 개념" 이라며 " 감염병은 사람, 전염병은 동물에게 미치는 질병을 연구하기 때문에 그 대상 자체가 다르다" 고 운을 뗐다.

그는 " 현재 전북대에서 운영하는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동물·사람 간 전염병을 연구하는 기관" 이라며 "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인체에 대한 감염병만 연구하는 국가기관으로 통폐합하려는 시도에 동의하기 어렵다" 고 밝혔다.

김 총장은 그러면서 기존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의 기능을 그대로 두되, 감염병연구소 분원이 아닌 본원을 유치하자고 전북도에 제안했다.

그는 " 정부가 감염병연구소 본원 설립을 검토하는 충북 오송은 주변에 민가가 있어 인체 감염 위험성이 내재해 있다" 며 " 반면 인수공통연구소가 있는 익산은 그렇지 않아 이러한 위험에서 자유로운 편" 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 감염병 연구가 필요하다면 우선 인수공통연구소에 분원을 두되, 향후 인근에 본원을 신축해 연구를 수행하는 게 바람직하다" 며 " 그렇게 된다면 감염병 국가연구기관 유치와 인수공통연구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 이라고 덧붙였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