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청, 30억 들여 연구용역
정부정책반영 유턴기업유치
민간투자 국비지원근거마련
수변도시 지속적 대화할 것

새만금개발청이 30억원을 들여 기본계획 변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키로 한 가운데, 정부 정책도 새만금 연구용역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외 진출 국내 기업 복귀 정책을 정부가 최근 추진하기로 하자, 유턴기업을 새만금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책도 마련하고, 민간투자가 어려운 곳은 국비투입 지원근거 등을 담겠다는 것이다.

또한 군산시의회와 일부 시민단체가 요구하고 있는 ‘새만금 수변도시 조성사업 재검토’ 주장은 애초 개발청 계획대로 진행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28일 전북도청 ‘새만금 기본계획 용역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청장은 새만금 용역과 관련 “재생에너지단지 조성과 신항만, 신공항 추진 등 정책 변화에 따라 내년 말까지 용지별 개별 구상과 재원 조달 방안, 기반시설 계획 등을 다시 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턴기업의 경우 대통령이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국내복귀기업에 대한 산업부 등의 지원을 발표했다.

따라서 개발청은 새만금만의 차별화된 추가 인센티브 발굴과 이를 통한 새만금 유치 투자촉진의 당위성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또 논란이 일고 있는 새만금 수변도시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김 청장은 “새만금 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수변도시 조성사업 중단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면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인 대화의 장을 마련 하겠다”고 답했다.

충분한 시간이 남은 만큼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면서 대화를 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어 “새만금 개발은 굉장히 많은 사업과 연관돼, 어느 하나가 막히면 모든 사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덧붙였다.

새만금 수변도시는 1조1천 억원을 들여 새만금 2호 방조제 앞 국제협력용지 6.6㎢ 부지에 조성되며, 오는 11월에 매립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그는 외부 기관이나 기업이 새만금에 올 때 적절한 주거 기반 등이 없으면 큰 문제가 되고, 기반이 잘 갖춰져 있다면 대단히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하며 새만금 수변도시 조성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청장은 “(새만금 관련 업무를)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성과를 알아주는 주체가 없어 서운한 생각이 든다”며 수변도지 사업 중단 주장에 대해 서운한 감정도 내비쳤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