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일자리지원 법 시행에
전기차생산-양대노총 참여
전북모델 특별한 의미있어
도 이달 공모신청 선정총력

상생형일자리를 선정하고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담긴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전북도가 이달 중순 정부 공모에 참여한다.

따라서 정부 모델 선정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개정 균특법은 상생형 일자리 정의와 지원요건을 규정하고 참여 기업에 대한 자금·세제·입지 지원 방안과 근로자의 정주여건·근로복지 개선책 등이 담겨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부터 상생형 일자리 공식 선정과 지원에 본격 나선다는 방침이다.

애초에는 5~6곳 선정형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최근 요건에 맞춘 사업지정으로 방식을 선회했다.

상생협약을 맺은 지방자치단체가 산자부에 사업계획서를 신청하면 현장 방문과 자료수집, 사업 타당성 평가를 한 후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 등 절차를 거쳐 선정된다.

전북도는 지난해 4월 군산에서 기업과 노조, 자치단체가 함께 체결한 전북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근거로 정부 지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전북형 일자리가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사업으로 선정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이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전기차 생산을 기반으로 5개 기업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명신・에디슨모터스・대창모터스 등 중소·중견기업이 주도한다.

이들 기업 가운데 명신과 MPS코리아는 공장 착공에 들어간 상태며, 에디슨모터스・대창모터스 등도 연말에 착공하면 내년에는 공장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군산형 일자리에 함께 참여했다는 점에서 다른 자치단체의 모델과 차별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군산형 일자리는 양대 노총이 참여하는 최초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의가 있다”며 의미를 부여한 바 있다.

국내 최초 전기차 클러스터라는 점도 군산형 일자리의 특징이다.

정부는 전기차 클러스터 육성을 위해 2022년까지 새만금 주행시험장과 전기자율차 테스트베드를 만들 계획이다.

전북도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전기차 양산과 도내 부품.

제조업체들과의 수직 계열화 작업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이 성장하기 위해선 상생형 일자리 선정이라는 첫 단추가 제대로 끼워져야 한다”면서 “사업계획서 등을 충실하게 작성, 정부사업으로 선정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