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의대 정원 활용해
정부 올 하반기 추진 밝혀
코로나 의료진 확충 필요
지리산권 의료혜택 기대

정부가 폐교한 서남대학교 의대 정원(49명)을 활용해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에 나서겠다고 밝혀, 전북도가 수년간 공들여온 현안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정부가 1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폐교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를 겪으면서 집단감염에 따른 의료진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선 공공 의료인력을 확충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남원 공공의과대학 설립은 서남대 의대 폐교에 따른 정부의 후속 대책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공공의대의 중요성과 시급성이 제기되면서 설립 당위성도 제기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남원에 대학 설립 부지까지 마련해 놓았지만 지난 20대 국회에서 남원 공공의료대학 설립을 위한 법안 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공공의대 소재지에 관한 불필요하 논쟁이 이어졌다.

공공의대법이 국회에서 무산되자마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체적으로 공공의대 설립을 공언했고,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권에서도 의대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애초 공공의대 설립 취지가 폐교한 남원 서남대 의대 정원을 그대로 활용해 남원에 공공의대를 만들겠다는 게 정부 계획이었던 만큼 이번 정부 발표 역시 남원설립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현재 의대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여기서 배출하는 의료인력 대부분은 감염병 같은 분야의 선호도가 낮다.

지방의 경우 배출 의사가 적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도 많다.

감염병과 같이 민간병원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분야의 전문인력을 공공에서 육성해 국민건강 보호에 기여하자는 게 정부의 공공의대 설립의 취지다.

이같은 점을 감안해보더라고 애초 계획대로 남원에 공공의대가 설립되면 의료 낙후지역이었던 전북 동부권과 전남, 경남 등 지리산권역 주민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의료 공공성 강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공공의대 설립 발표는 그동안 서남대학교 폐교 대안으로 정치권과 전북도, 남원시가 청와대와 정부부처, 국회 등을 상대로 한 요구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애초 계획대로 남원에 추진될 것이며, 의료질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공공의대는 올해 법안이 통과되면 오는 2022년까지 대학 설립 계획을 수립하고, 설계와 공사를 거쳐 이르면 2022년, 늦어도 2023년 문을 열 것으로 보인다.

대학이 설립되면 국립중앙의료원과 연계해 운영될 예정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