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주 남원시장이 6월 8일 ‘부서장과 함께 하는 날’에서 “장기화된 코로나 정국으로 주춤했던 각종 사업들에 대해 더 이상 늦추지 말고, 해야할 일은 하자”고 간부들에게 주문했다.

이 시장은 “국가비상사태였던 코로나 정국으로 그동안 행정과 일상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이제는 위축된 사업이나 활동 등을 재개, 적극 행정을 펼쳐야할 때”라며 “피할 수 없는 부분은 이제 과감히 실행하고, 올해 추진해야 할 각종 중요사업 등도 적극 이행하자”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또 6월이 상반기를 결산하는 중요한 시점인 점을 언급하며, 신속집행처리를 적극 주문했다.

특히, 이 시장은 “지방재정신속집행에 집중해, 집행률 부진으로 패널티가 부여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을 주문하고, “평가기간 전에 집행가능사업과, 불가능 사업을 구분,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이 시장은 국가예산확보의 중요성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내년도 예산을 확보하는 작업 중에 각 부처에서 예산안 작성하는 것이 5월말로 기재부로 넘어갔지만, 아직 추가하거나 증액시킬 부분이 많이 있다”며 “중앙부처랑 협력관계를 잘 유지해 끝까지 예산확보에 만전을 기하라”고 말했다.

게다가 이날 코로나 방역부분과 무더위 대책 강구도 지시했다.

이 시장은 “오늘부터 우리 남원에서는 1만 여명의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했다”면서 “집단감염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 말고, 방역수칙 등 방역체계를 잘 갖춰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또 시민들이 폭염에 시달리지 않도록 각종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하면서, “여름철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해 상황, 더위에 따른 가축폐사 등에 대한 사전 준비 등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환주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6월 25일까지 진행될 시의회 정례회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추진보고회, 시정 질문, 예결산 승인 등 중요한 안건이 이번 정례회에서도 많은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대응을 당부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