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양곡은 국가 안보 차원의 안정적 식량확보를 위해 생산 농가들로부터 양곡을 매입하여 농협, 곡협, 개인 등 정부와 도급계약을 체결하고 정부양곡 보관창고에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남원시는 정부양곡의 고품질쌀 품위향상을 위해 지난2016년도부터 60~70년대에 건축된 낡고 노후화된 보관창고는 정부관리양곡 보관 도급계약 해지 등 대대적으로 정비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정부양곡보관창고 시설현대화로 저온저장고 6개소 3천108㎡, 특급 1개소 1천587㎡, 1급 47개소 1만6천128㎡ 등 총 54개소 2만,823㎡로 정비해 고품질 쌀 품위향상 기반을 획기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기존 정부관리양곡 1급 보관창고를 창고 내부온도가 15℃이상 상승시 자동으로 15℃이하로 유지시켜주는 온도조절시스템 갖춘 저온시설 현대화를 추진 저온창고(1개소 662㎡)로 등급을 상향조정 도급계약을 체결해 나왔다.

또한, 도급계약이 체결된 보관창고에 대해서도 천장 및 바닥 방수처리, 방충망 설치, 환기구와 창고주변 배수로 정비 등 정부양곡창고를 일제 정비토록 하여 다각도로 시설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게다가, 정부양곡 보관물량 배정에도 저온저장고 등 시설현대화가 이루워진 보관창고에 우선적으로 물량을 배정하고 정비가 미흡한 보관창고에 대해서는 계약해지 유도 등 패널티를 부여하고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