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은행 본점 지방 이전
도-정치권 미리 전략수립을
카타르 LNG선 100척수주
연말 군산조선소 해법 예상

지난 20대 국회에서 강력히 추진했던 주요 사업들이 21대 국회에서 성과를 거둘 지 주목된다.

20대 도내 정치권은 야권이 주도하면서 여러 현안을 추진했지만 성사된 것도 있고 좌절된 사안도 상당수다.

특히 공공의대 설립,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 등은 20대 국회 내내 공을 들였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국책은행 본점의 전북 이전도 지역 정치권이 우선권을 가졌던 사업.

이 때문에 민주당 중심으로 구성된 21대 전북 국회가 20대 국회에서 못 이룬 현안까지 성공시킬 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와 관련해선 국책은행 본점의 지역 이전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사안이 특히 주목된다.

9일 여야 정당 및 주요 광역단체에 따르면 각 지자체들이 혁신도시 시즌2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의 지역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책은행 이전은 20대 국회에서 전북이 심혈을 기울였던 사안이다.

당시 김광수 의원이 2019년 2월에 ‘한국산업은행법, 한국수출입은행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 했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본점을 전북에 두도록 하는 내용이 핵심이었다.

김 전 의원은 당시 법안 발의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전북 금융도시 조성을 위해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금융 인프라 조성 및 육성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김두관 의원(민주당 경남양산시을)도 20대 국회에서 산업은행 등의 본점을 서울에 둔다는 내용 삭제를 골자로 하는 법안을 내기도 했었다.

실제로 이들 국책은행 주변에선 본점이 서울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적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21대 국회에서 이 문제가 본격 제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실제로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 분위기가 확산되면 국책은행들의 지방 이전 문제도 수면 위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따라서 전북도-정치권이 미리 이런 부분에 대한 대비를 해 둘 필요가 있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미리 상의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대책도 21대 국회에서 마련해야 한다.

최근에는 국내 조선업계가 사상 최대 수주에 성공하면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는 지난 1일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으로부터 100척의 LNG 운반선 슬롯 계약을 수주했다.

시한은 오는 2027년까지로 수주 규모는 23조원을 넘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경제 초토화 상황에 처한 군산과 전북에겐 낭보라 할 수 있다.

이번 수주 이후 조선산업이 다시 활황 분위기를 탄다면 군산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군산이 지역구인 국회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9일 “올해 연말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군산조선소에 대한 해법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여권내 주요 라인과 수시로 방안을 찾고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