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감염 확산 가능성
해수부 해수욕장 운영안
현장과 겉도는 정책내놔
도 선제적 대책 마련해야

도내 해수욕장들이 여름철을 맞아 속속 개장을 앞두고 있지만,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한 야외 방역수칙 메뉴얼이 없어 방역에 구멍이 뚫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수도권에서 유행 중인 코로나19가 다른 지역으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정부가 15일 강화된 방역 정책을 내놓았지만, 해수욕장 등 여름철 야외활동 운영방향에 대한 언급은 전무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내 에어컨 활용방안이나 폭염에 대처하는 자세, 해수욕장 또는 계곡 등에서 물놀이 할 때 지켜야 할 수칙 등을 전북도가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내 해수욕장 개장 시기는 군산 선유도 해수욕장이 가장 이른 내달 4일부터 문을 열고, 변산과 격포 등 부안 관내 해수욕장은 내달 11일에 문을 열기로 했다.

고창도 조만간 해수욕장 협의회를 열어 구시포와 동호 해수욕장 개장일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해수부가 지난 10일 전북도와 인천, 충남, 전남, 제주 등 지방 해수욕장 담당 공무원들을 한데 모아 ‘코로나19 대응 해수욕장 운영 방안’을 공개 했지만 현장의 실정을 무시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왔다.

해수부 입장은 온라인 사전 예약제를 운영해 입장 인원수를 제한하고, 해수욕장 백사장에 각각 5명 정도 머무를 수 있는 4×4m 칸막이를 설치해 거리를 유지하라는 것이다.

백사장에 말뚝 4개를 박고 줄을 쳐 칸막이를 만든 프랑스 등의 사례도 제시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개장을 20여 일 앞두고 백사장을 바둑판처럼 나누려면 인력과 장비를 충당해야 한다며 그 많은 예산을 어떻게 마련하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게다가 백사장 칸막이를 치더라도 관리 인력이 부족해 피서객을 통제한 후 방역에 나선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며 현실성 있는 지침을 요구했다.

이에 해수부는 지역 실정에 맞게 아이디어와 정책을 운영하라며, 탄력적인 사전 예약제 또는 현장예약제 등을 실시하도록 지침을 변경하기도 했으나 여전히 현장과는 여전히 괴리감을 보였다.

송하진 지사도 휴가철 방역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 날 간부회의에서 “계곡, 해수욕장, 수영장 등 여름철 3밀(밀폐,밀접,밀집) 공간에 대해서는 특별방역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점검할 것”을 강력 주문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관광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라도 해수욕장 개장은 미룰 일은 아니라면서도 불특정 다수가 한 공간에 모인다는 점에서 방역 매뉴얼지침을 마련키로 한 것이다.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 감염 위험이 높다고 보고, 성수기를 통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고자 해수욕장 야간개장을 없애고 현장 방문일지 작성과 방역관리요원 배치 등을 검토 중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