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군산시는 17일 새만금 수산식품 수출가공클러스터 조성사업 기본계획수립 및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해양수산분야 전문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나우컨설턴트가 공동으로 추진한 이번 용역 보고회에서는 수산물의 생산에서 유통을 아우르는 지속성장 모델을 발굴 제시했다.

또한 새만금 수산식품 수출가공클러스터가 구축됨으로써 전라북도 수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타당성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성원 수산진흥과장은 “새만금 수산식품 수출가공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소득증대는 물론 수산식품 유통 가공산업의 발전으로 지역 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산물의 안전성 향상과 특산화를 추구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강임준 시장은 “다양한 수산물을 활용한 특산품 개발 및 브랜드화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유통가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군산 수산물의 국내외 판매증대는 물론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선순환 지역경제 육성으로 침체된 수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군산시는 사업기반이 되는 1차 사업으로 1만평에 대해 국비 및 지방비 450억 원 가량을 투입해 산학연구센터와 수출 유통협력지원센터, APT형 공장, 해수 인배수 시설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