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거버넌스 발족 용역보고회
도, 농식품부 공모선정 2억확보
생산~재활용 선순환체계 활력

전북도가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해 17일 도청에서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 발족 및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 날 행사에는 전북도의회와 농민단체, 민간위원, 관계기관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도는 올해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지원’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와 도비 2억원이 확보돼 전북광역 먹거리 정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는 이달 중 용역사를 선정하고, 도민의 의견을 반영해 먹거리정책을 조율할 민·관·학 전문가 40명을 위촉하고 본격적인 전북의 먹거리 정책에 대한 장기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지역단위 먹거리 종합대책(푸드플랜)은 소득 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처에 가장 최적화된 처방전으로 농업농촌의 종합 비타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은 현재 농업소득 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추진하는 푸드플랜은 ‘생산-유통-소비-재활용’까지 지역내에서 지속가능한 선순환체계 시스템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종합비타민 역할로 기대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광역푸드플랜 추진으로 먹거리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민·관·학 거버넌스를 통해 추진할 방침”이라며 “도민과의 올바른 소통으로 전국에서 표본이 되는 지역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