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사태의 여진이 꺼지지 않는 가운데 제21대 국회가 6월 5일 출범을 했다. 정부는 이에 맞춰 전시 상황 체제를 유지하며 한국형 뉴딜정책을 통해 경제를 살리려는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회가 문을 열게 되자 의원들 스스로 제1호 법안을 성사시키기 위해 활동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다. 전북혁신도시를 농생명 금융중심도시로 건설하려는 전라북도 입장에서는 혁신도시를 활성화하는 법안의 상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법안의 핵심은 기금운용사들을 혁신도시로 이전하고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국민연금공단도 기금운용과 관련된 기관들이 혁신도시로 동반이전을 촉진하는 법률적 토대를 구축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먼저 혁신도시법을 개정해서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거래기관 유치를 위한 지원제도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금융중심지법을 개정해 금융중심지로 지정될 경우 금융기관 특별지원제도를 운영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면 금융중심지에 새로 본점이나 지점을 설치할 경우 공공기관 계약 시 우대하는 조항을 두자는 것이다.

혁신도시를 활성화하는 법안이 채택되면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여건을 쉽게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렇게 되면 국민연금공단의 연금기금을 중심으로 운용사들이 구름처럼 몰려들 것이다. 자연스럽게 금융중심지 내에서 공단과 기금운용사, 대체투자회사 등의 밀접한 네트워크가 구성될 것이다. SSBT와 뉴욕멜론은행 등 세계적 운용사들은 물론이고 SK투자증권, 우리은행 수탁부문 그리고 무궁화투자신탁과 현대자산운용 등의 국내 대표 운용사들이 뿌리를 깊게 내리고 실질적으로 성과를 창출해 낼 것이다.

업계에서는 벌써부터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국제금융센터(JBIFC) 건설에 동참하기를 바라며 규모 확대와 설계변경 등을 요청하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이들은 JBIFC가 전북혁신도시의 랜드마크로서 위용을 자랑하는 규모로 지어져야 하고, 컨벤션과 호텔 등의 편의시설들도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아울러 전북대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기금운용 전문인력 양성체제를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기 위한 방안들도 모색되고 있다. 세계적인 운용전문가들을 석·박사 과정 교수로 영입하는 데도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공공기관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한전이 이전한 광주전남혁신도시는 2019년 말 기준으로 4백 30여 개 협력업체가 동반 이전했다. 이처럼 대규모로 협력업체가 이전한 것은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과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세제감면과 지역물품 구매 시 제한경쟁 입찰 및 수의계약이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또 계약할 때 가점을 부여하고 정책자금 융자지원 등의 혜택도 부여했다. 광주전남혁신도시는 한전공대를 설립해 자급자족형 인력양성체제도 구축해나가고 있다.

전북혁신도시는 농생명 연금기금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금융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농생명 분야만 하더라도 코로나19 사태에서 보듯이 백신과 치료제 개발 등 당장 도전해야 할 과제들이 쌓여 있다. 또한 암과 치매 등 고질병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신약개발, 건강을 증진시키는 보조제 개발 등도 전라북도의 미래를 밝게 하는 과제들이다. 농촌진흥청과 산하 연구기관들, 한국식품연구원, 익산의 식품클러스터, 연구개발특구, 전북대학교와 원광대학교 등의 한양방연구소 등 기반이 잘 갖춰져 있다. 더욱이 재정과 금융 면에서 이를 뒷받침하는 국민연금공단이 있어서 적극적으로 도전해볼 수 있다.

제21대 국회 개원 초기 동반이전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법안이 전라북도 출신 의원들의 제1호 법안으로 제정되기를 기대한다. 이를 계기로 전북혁신도시가 국제금융중심도시로 도약하고, 바이오메디컬 중심도시로 성장하는 모멘텀을 갖기를 기대한다.

/이춘구 국민연금공단 감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