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난극복위 오늘
전북방문··· 총선때 이낙연
해결약속 21대법안통과 주목
국립감염병硏 유치도 건의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위원장 이낙연)가 22일 오후 2시 전북도를 방문한다.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지역 상황을 파악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과 대안 마련을 위한 자리다.

하지만 국립감염병연구소 전북지정과 공공의대 설립 요구의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민주당 측이 어떤 견해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공공의대 설립은 이낙연 위원장이 지난 4월 총선 지원유세차 남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약속한 현안이기도 하다.

그는 당시 국립공공의대 설립법이 야당의 견제로 진척이 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필요성에 그들(야당)도 공감했을 것이라며 조기 해결을 언급한 바 있다.

최근 개원한 제21대 국회에 맡겨진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도 ‘공공의대 설립법’ 통과다.

공공의대 설립법은 공공의대 설립을 통해 공공의료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에게 졸업 후 의무적으로 일정 기간 공공의료기관에서 근무하도록 해 공공의료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취지의 법안이다.

공공의대 설립법은 20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했지만 21대에선 민주당이 가장 먼저 법안 통과에 힘을 쏟아야 한다.

법안은 폐교된 서남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전북 남원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을 설립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졸업 후 의사면허 취득자에게 의료취약지에서 10년간 의무복무토록 하고, 이를 어길 시 의사면허를 박탈하도록 했다.

이와함께 전북도는 국립감염병연구소 유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최근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시키면서 감염병연구센터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 개편키로 하자 유치전에 뛰어든 것이다.

코로나19 등과 맞물려 국가적으로 감염병연구센터가 꼭 필요한 시기인 만큼, 전북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보고, 논리를 정리 중이다.

익산시 역시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주변에 진단키트와 의료기기 개발 등 다양한 보건의료 산업을 모아 ‘K-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며 국립감염병연구소 유치에 힘을 보탰다.

도는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국립 연구기관으로 전환되면, 감염병 연구·치료를 위한 예산, 인력, 장비 등에서 엄청난 투자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들 사업은 코로나19와 연관된 현안이자, 전북 숙원사업들이다.

정부가 다음달 포스트 코로나 정책으로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전북지역 건의 사항 반영이 얼마나 반영될 지 관심이 집중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