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복합재신뢰성평가센터
건축비 미확보로 전면중단
3차 추경 핵심사업 포함을

탄소산업 등 전주시 국비 매칭사업들이 1·2차 추경예산에서 코로나19 정국에 밀려 향후 사업차질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전주시의회 박형배 의원(효자4·5동, 혁신동)은 22일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 코로나 정국에 우선 대응하는 코로나 추경예산 편성과 관련, 전주시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하지만 전주시가 그간 전략적으로 기획되고 추진된 중점전략 사업들의 예산이 전면 제외됐다는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이 사업들은 굵직한 경제 분야에 국비가 확보된 신규 매칭 사업들이어서 향후 가져올 경제적 효과성은 철저히 외면됐지 않냐라는 지적이다.

박 의원에 따르면 국책사업 발굴에 따른 매칭 지연사업으로, 탄소산업과 소관 시비 미 매칭 예산의 경우 탄소 복합재 신뢰성 평가센터 건립 사업 관련 20억6,000여만원을 포함 총 5개 사업 약 54억 여원, 스마트시티과(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소관 역시 지역 SW 서비스 사업화 지원사업 등 총 3개 사업 관련 약 6억원이 미확보됐다.

다시 말해 어렵게 따온 핵심 전략 사업추진이 향후 좌초될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이중 탄소 복합재 신뢰성 평가 건립 사업 같은 경우 현재 팔복동 소재 구축 예정지 부지 매입 및 건축설계까지 완료된데다 전북도 일상 감사도 완료된 기점에서 건축비 미확보로 사업추진이 전면 중단됐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 사업은 단순 건축공사가 아닌 국가 차원의 ‘신뢰성 평가 기반구축사업’ 1단계 과정으로 센터 건립 없이는 전체 사업 예산확보는 물론, 관련 연계 국가사업의 추진에도 상당한 차질을 가져올 시급한 사업이어서 전주시의 특단의 예산확보 방안 마련이 매우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박형배 의원은 “예산편성에 있어 코로나 정국의 예산 배분이 가장 중요한 기준임도 분명하지만 정작 지속 관리하고 추진해야 할 기업 지원이나 핵심 사업들을 못 하는 예산 편성은 또 다른 위기 상황의 발생을 자초할 우려가 있다”면서 “향후 진행될 3차 추경에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