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 호남권 간담회 오간 내용은

광주전남단체장 국립의과대
설치주장··· 전북대의대정원활용
의대정원 증원 투트랙 발언도
이스타정부지원 등 정부 전달

22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에 참석한 이낙연 위원장과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김주영 부위원장, 김진표, 이광재 본부장과 전북?전남?광주 현역 국회의원 등이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2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에 참석한 이낙연 위원장과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김주영 부위원장, 김진표, 이광재 본부장과 전북?전남?광주 현역 국회의원 등이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도가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위한 법안 통과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북도가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위한 법안 통과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 단체장들도 의대정원을 늘려달라며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의견은 20대 국회에서 공공의대법 통과가 무산된 시점에서부터 불거지고 있어 앞으로 남원에 대학원을 설립하는 현안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자치단체마다 의대 설립 읍소

지난 2018년 민주당과 정부가 남원 서남대 폐교로 발생한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22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에서 공공의대법을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송 지사는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공공의료인력 확충을 위해선 공공의대법 제정이 시급하다. 국회 차원에서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언급했다.

호남권 각 시도별로도 사업들을 제안했는데, 광주시장과 전남 도지사도 “포스트 코로나 대책이기 때문에 공공의료를 강화해야 한다”고 공통적으로 주장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도 “지역사회 확진자 발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상급병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총력을 쏟고 있다”며 “2차 팬데믹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에 국립의과대학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총선 당시 민주당 공약 사업이기도 해, 어느지역으로 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이낙연 위원장이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성주 의원은 “다만, 전북 의대 정원 내에서 활용하는 것과 의대 정원을 늘려 신설하는 방안 등을 구분해 투트랙으로 가야하는 것 아니냐는 모 의원의 발언도 있었다”고 전했다.



▲비공개 회의, 어떤 내용 오갔나?

김성주 국난극복위원회 대변인은 비공개 회의 이후 브리핑을 통해 “현재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정책을 한국형 뉴딜 정책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며 “한국형 뉴딜정책 안에 지역이 포함되고 포스트 코로나 대책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내용을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전북은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국립 감염병연구소 전환 등을 요구했고, 전남은 국립대에 의과대 설치 등을 원했다”며 “이스타항공의 정부 지원, 전라선 KTX의 직선 고속화 등의 요구사항은 정부에 전달된다”고 밝혔다.

특히 전라선 ktx의 직선 고속화 사업에 대해서는 이낙연 위원장도 “이문제에 대해서는 빨리 해야 한다”고 언급을 했다.

이외에도 유턴기업(리쇼어링)에 대해, 지역으로 오도록 과감한 인센티브 부여해야 한다는 제안과 해외 관광이 거의 무너진 상태에서 광역시 차원의 대응도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