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ISSA 홈페이지 게재
확산초기 비상안전경영위 발족
납부부담완화-인력파견등 지원

국민연금공단이 공단의 코로나19 위기 대응 전략을 전 세계에 알렸다.

23일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에 따르면 공단의 코로나19 선제적 위기 관리 체계와 대외협력을 통한 확산방지 사례를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에 알렸다.

이번에 게재된 내용은 ‘Covid19: The experience of NPS’라는 제목하에 공단의 코로나 위기 대응 사례,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 노력 등 코로나19 상황하에서 안정적 연금업무 수행을 위한 공단의 사례다.

그 동안 공단은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코로나19 비상안전경영위원회’를 발족하고 본부 와 지사의 주요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해왔다.

제도적으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연금 가입자들을 위해 연금보험료 납부예외와 연체금 징수예외 조치로 연금보험료 부담을 완화했으며, 정상적인 연금 지급 업무 수행을 위해 지사 폐쇄 시 지급 결정 업무를 지역본부로 이관토록 하고 차질 없는 기금운용을 위해 기금운용인력을 서울‧대전 등 4개 지역으로 분산 배치하는 등 다방면의 비상상황 대응 계획을 수립‧시행했다.

또한 대외적으로 경기국제2 생활치료센터(안산)와 김포 임시생활시설을 공단이 총괄 운영하고, 인천공항 등 3개 공항의 검역소와 생활치료시설 등에 직원을 파견하는 등 국가적 위기상황 극복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공단은 이 같은 위기 극복 사례들을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320개 회원 기관들에게 소개함으로써 공단의 제도뿐만 아니라 기관 운영 능력까지도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박정배 이사장 직무대행은 “우리나라 K-방역의 우수성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상황에서 공단의 위기 대응 능력까지 모범사례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