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 등 지휘부 총출동해
기재부-국회방문 사업설명
의료대-탄소진흥원 등 요청
내달 정치권-시군 예산협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한 기재부 1차 예산 심의가 진행중인 가운데, 전북도가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기재부 예산심의 대응을 위해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 양 부지사와 국장들이 각 부처와 기재부를 방문해 쟁점사업을 중심으로 설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와 시군, 정치권 등이 함께 국가예산 공조 시스템을 구축하고, 7월 중에는 예산정책협의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에도 최용범 행정부지사가 국회를 방문, 의원들의 취임인사와 함께, 지역 국회의원, 연고국회의원 등에게 공공의대법 등 도정 주요현안과 국가예산 중점 확보사업에 대해 협력을 요청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공공의료 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 등을 강조하며, 국립공공의료대학법 통과에 정치권이 힘을 모아줄 것을 강조했다.

전북이 탄소산업 생태계 고도화를 통한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탄소산업 수도로서의 입지를 다져갈 수 있도록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에도 협조를 당부했다.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사업를 위해서는 익산 왕궁 정착농원 현업축사 매입비 200억 반영과, ‘세계서예비엔날레 전용관 건립’에 필요한 설계용역비 5억원 반영 등도 설명했다.

이외에도 전북도는 ‘조선해양 설치·운송인프라 구축’ 사업비 50억 원과 ‘군산항 7부두 대형구조물 야적장 인프라’ 구축비 80억 원 반영, 배터리 시스템 개발비용 절감 및 기간 단축을 위해 ‘전기자동차 에너지시스템 전주기활용체계 구축’ 사업비 등의 반영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 ‘출판산업복합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기본계획 및 타당성연구용역비 3억 원과 ‘발효식품소재 GMP 생산지지원센터’ 설계용역비로 5억 원, ‘간척지 첨단농업연구소 건립’에 필요한 설계용역비 등 17억 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도는 기재부 예산심의가 마무리되는 8월 말까지 지휘부와 실·국장 등이 부처와 국회를 방문, 사업비 확보에 총력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