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차량에 대한 우선 신호시스템 도입을 서둘러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근 3년간 도내 전체 소방공무원 중 구급대원 수는 226명, 구급차는 18대 늘었지만, 도착 시간은 평균 8분대에 정체돼있다는 것.

골든타임 내 도착률도 2017년 51.2%에서 올해 4월 기준 48.6%로 오히려 감소하고 있었다.

또 도내 구급차량 사고 발생 현황 중 신호위반에 의한 사고도 전체의 16.7%나 되는데도, 긴급 자동차 교통사고에 대한 면책 규정이 없다.

이로 인해, 모든 책임을 운전자가 져야 하고 소방공무원의 안전도 위협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대해 전북도의회 김이재(전주4)의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급차량이 응급환자를 병원에 이송할 때 차량 위치를 GPS로 추적토록 해야 한다”면서 “교차로를 지날 때 자동으로 녹색신호를 부여하는 방식의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타 시도의 경우 시스템을 도입해 도착 소요 시간을 절반 이하로 줄었다”면서 “전라북도 역시 도민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재 의원은 24일 제372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중앙관제식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구축’을 제안할 예정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