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생명-신재생에너지
탄소 등 신산업 발굴 힘써
방역체계 구축-경제활력
생태문명-지방균형발전 등
공공의료대-감염병센터
혁신성장산업 육성 성과를

코로나19 의료인프라 절실
공공의료대 與 중점법안
21대 국회 통과 힘모을것
도, 3차 추경 효과 극대화
디지털골목상권 전환 노력
지방재정 분권-균형발전
지방정부 헌법반영 등 모색

민선 7기가 반환점을 돌았다민선 7기가 반환점을 돌았다.

송하진 도지사는 그동안 지역현안들을 풀어가는 데 있어서 ‘내발적 발전’ 전략을 집중 추진해 왔다.

남은 후반기에는 어떤 정책으로 전북을 이끌어갈지 비전과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들어본다.
/편집자주  


 

-민선7기 반환점을 돌았다. 전반기에 대한 총평을 해주신다면  

▲ “민선6기에 전북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산업들을 찾고 육성하는 ‘내발적 발전’ 전략을 집중 추진했다면, 민선7기에는 이들을 삼락농정 농생명산업·융복합 미래신산업·여행체험 1번지 등 좀 더 발전적인 형태의 정책으로 진화시키는데 노력해왔습니다.

무엇보다 전북경제 체질의 근본적 변화를 위한 신산업 발굴에 힘썼다.

농식품·농생명산업, 신재생에너지, 전기차와 수소산업, 탄소융복합산업, 홀로그램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에 대한 예산 투입과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기업과 연구개발역량이 뿌리를 내리고 자생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조성 중입니다.

공항, 항만, 철도 등 새만금 트라이포트 구축을 시작하고 아태마스터스 대회 유치와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추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지정으로 도정의 분위기를 역동적으로 바꿔나가고 도민의 자존의식을 높이는 일도 힘있게 추진했습니다.”  


 

-민선 7기 후반기에 대한 전망과 과제는 뭐라고 보십니까?  

▲ “민선 6기부터 발전적으로 진화해 온 정책들의 완성도를 높이고 체감 가능한 성과를 창출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동시에 코로나19로부터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해 생활의 정상화를 꾀하고, 팬데믹 쇼크 이후 달라질 사회 질서에 대응하는 전략을 모색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민선 7기 후반기에 집중할 5대 정책방향을 구상했다.

‘생명․건강을 위한 방역체계 구축’, ‘경제활력화와 체질강화, 산업생태계 조성’, ‘산업 문명에서 생태문명 시대로의 전환 준비’, ‘지방자치․재정분권․균형발전 이슈 재점화’, ‘자존의식 고취를 위한 정통성 확립과 전북대도약’이 그것입니다.

도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경제 활력화를 위해 국립공공의료대학원설립․국립감염병연구센터 유치, 고용 유지와 한국판 뉴딜과 밀접한 혁신성장산업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방역, 안전 체계를 확고하게 구축하기로 했다. 국립공공의료대학원과 국립감염병연구센터에 대한 계획에 대해 한말씀 해주시죠.

▲ “이번 위기로 공공의료 인프라가 국가 시스템 운영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명백히 드러습니다.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은 보편적 의료서비스 제공 차원을 넘어 국가재난상황 대처를 위해 반드시 건립되어야 합니다.

지난 국회에서 통과하지 못했지만 이제는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여당도 중점법안으로 선정했고 정부도 추진 의지가 확고하다.

법률제정, 예산확보, 건립 등 절차를 신속히 이행하는 데 힘을 모으겠습니다.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립화의 일환으로 국립감염병연구센터도 유치하겠습니다.”  


 

-전북의 경제 활력화와 정부 한국판 뉴딜과의 접점은 어떻게 찾을 것인가?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은 일자리 보호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경제구조 고도화 및 지속가능성 확보가 목표입니다.

결국 전북의 대책과 일맥상통한다고 보고 정부 정책 기조에 순발력 있게 대응해나갈 생각입니다.

도 차원의 3차 추경예산을 준비해 정부의 3차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고 예산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일자리를 유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스마트상점, 온라인스토어 활성화로 디지털 골목상권 전환과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지방자치단체의 권한 강화에 나서겠다는 의향도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재정분권과 균형발전의 이슈를 재점화하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죠.

“감염 위기에 취약한 도시 집약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분산과 균형발전은 꼭 실현되어야 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 주체로서 강력한 권한과 충분한 재정력을 가진 지방정부가 등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중앙에 쏠려 있던 인력, 조직, 재원을 과감하게 지방에 배분해야 합니다.

재정 격차를 완화하고 지방재정을 확충할 수 있는 실질적 재정 분권도 이뤄져야 합니다.

또, 상대적 낙후 지역은 역설적이게도 생태문명 시대에 필요한 가치를 보유하고 지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인정과 정책적 배려를 고려한 발전전략도 담보돼야 합니다.

앞으로 자치, 분권, 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혜를 모으고 지방정부 헌법 반영 등 구체적 실현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박정미기자 jung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