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의장협 장수 월례회의개최
연안조업금지구역 조정 등 촉구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박병술 전주시의회의장)가 중앙정부 상대로 ‘전라북도 고대역사문화 바로 세우기’와 ‘연안해역 조업금지구역 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24일 장수군에서 제255차 월례회의를 열고 “‘역사문화권 정비등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 5월 20일 국회에서 통과됐다”며 “가야·백제·마한을 아우르는 전라북도 고대역사문화권이 체계적이고 성공적으로 정비·복원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구체적 방안의 하나로 ▲전라북도 고대역사문화 위상 재정립 노력 ▲가야사를 통한 호·영남 상생 및 균형발전 도모 ▲역사문화권 정비사업 준비 철저 등 정부의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이어 “최근 새만금 방조제·신항만조성,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단지 조성 등 정부의 국책사업과 대형 근해어선들의 무분별한 어획으로 부안 해역 어민들이 어족자원의 고갈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근해안강망 및 근행통발 조업 허용 예외규정을 삭제하고 근해 어업 조업금지 구역을 확대, 어업인들의 경제적 피해가 없도록 대응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채택된 건의안은 국무총리, 국회의장, 해양수산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전라북도지사, 전북 시장·군수 등에게 보낼 예정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