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전주시 전북대병원내
29종 의료기기 개발-상용 추진

전북도와 전주시는 29일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탄소소재 의료기기 지원센터 구축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탄소소재 산업과 전북대병원 임상연구 기반을 연계, 탄소소재 의료기기 신제품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사업이다.

센터는 전북대병원 임상연구지원센터 옆에 2023년까지 1천400㎡ 규모로 건립돼 29종의 의료기기 제조시설과 시험평가 장비 등을 갖추고, 개발된 의료기기 임상시험과 상품화 기업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도는 탄소소재 의료기기 지원센터를 구축하게 되면 도내 탄소제품 제조 중소기업의 제품 다변화와 의료기기 시장진입을 위한 애로기술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도내 한국탄소융합기술원, KIST전북분원, 도외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및 효성 등 관련기업들과 산‧학‧연 협력체계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의료용 탄소소재~중간재 개발과 함께 국산 의료기기 개발 및 상용화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탄소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가치 창출이 필요하다”면서 “탄소소재 의료기기 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도내 탄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고부가치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형외과와 치과용 의료기기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554억달러(약 60조원) 규모로 인구증가, 고령화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시장도 약 3조원이나 된다.

이 시장에 탄소소재를 활용할 경우 기존 금속재(티타늄 등) 의료기기보다 부작용이 없고 X-RAY 투과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도 탄소소재를 적용한 다양한 의료기기를 개발 중이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전문 의료기기 분야에서 탄소소재를 활용해 상용화한 사례는 없지만 앞으로 이 사업을 통해 시장진입 가능성이 높은 정형외과 및 치과용 의료기기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