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형 디지털-그린뉴딜' 정책

지속가능한 여행도시 목표
한옥마을 트램 등 외연확장
특례시-혁신도시Ⅱ 본격화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 2년 동안 전주시는 사람, 생태, 문화의 3대 가치와 ‘전주다움’을 근간으로 시민과 함께 달려왔다.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도 착한 임대인 운동,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해고 없는 도시 등 전주발 위기 극복 정책이 전국으로 확산됐다.

민선7기 2년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변화에 맞춰 추진되는 ‘전주형 디지털·그린뉴딜’ 정책을 3회에 걸쳐 짚어본다.
/편집자주   



2.전주 특례시와 관광거점도시, 더 넓은 미래로!

전주시는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과 함께 글로벌 관광거점도시, 전주 특례시 등 또 다른 미래동력을 만들기 위한 도전에 나선다.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관광거점도시의 경우 문화기반 지속가능 여행도시를 목표로 본격화된다.

구체적으로 △전주부성 복원·정비 △후백제 역사문화 재조명 △마당창극 아외공연장 건립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마을공연·한옥마을 상설공연·전라감영을 무대로 하는 대형공연 등 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콘텐츠를 구축한다.

전주 관광의 외연을 확장시키기 위해 △독립영화의 집 건립 △종합경기장 부지 시립미술관 건립 △‘예술공간, 완산벙커 1973’ 조성 △옛 법원·검찰청 부지 한국문화원형콘텐츠·체험 전시관 건립 △완산칠봉 한빛마루 공원 조성 △전주천 여행광장 조성 등도 추진된다.

시는 한옥마을 관광트램을 도입하고, 전통 한옥형태의 종합 관광안내소인 글로벌 웰컴센터도 건립해서 전주관광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또한 광역시가 없어 낙후된 전북의 50년 설움을 날리고, 전북도민과 미래세대를 위한 크고 단단한 집을 짓는 전주 특례시 지정도 도전의 목표점이다.

정부도 최근 전주시의 요구대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 대해 행정수요와 국가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면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단초가 마련됐다.

여기에 시는 전주만이 가진 문화적 자산과 가치를 토대로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혁신도시 시즌2’에 발맞춰 전북도·정치권·공공기관과의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농생명·금융분야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을 이뤄내겠다는 각오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시는 그간 사람·생태·문화의 3대 가치 위에 천만그루 정원도시 조성과 특례시 지정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시민과 함께 달려왔다”면서 “앞으로도 담대한 도전과 지속가능한 혁신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도시, 세계 어딜 가나 전주에서 왔다는 것이 자랑스러운 도시를 꼭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