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대한민국의 수소경제를 이끌 수 있는 중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있었다.

정 총리는 취임 후 처음으로 고향인 전북을 방문, 수소경제 육성 의지를 다지며 경제행보에 나섰다.

특히 전북 수소경제 현장을 찾아 “물심양면으로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혀 전북 수소산업 육성에 탄력이 붙을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정 총리는 3일 완주 수소충전소와 현대차 전주공장을 방문, 전북의 수소 산업 정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현장 방문에는 송하진 전북지사와 안호영 국회의원, 송지용 전북도의회 의장, 김승수 전주시장, 박성일 완주군수 등 지역 인사 20여명이 동행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수소버스 충전을 시연한 후 현대차에서 생산한 수소전기버스를 타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상용파일롯트동 수소차 생산라인을 시찰 했다고 한다.

도는 정세균 총리의 이번 방문이 수소경제를 전북이 선도하기 위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이자, 전주-완주 수소 시범도시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정 총리의 전북 방문은 지난 1일 열린 첫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정 총리가 새만금에 그린산단을 조성하겠다 의지를 밝힌 뒤 이틀 만에 이뤄진 결정이라는 점에 의미를 더 하고 있다.

나아가 재생에너지와 그린 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새만금에 조성하겠다는 정부의 계획과 연계해 전주-완주-새만금을 잇는 전북의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한층 힘이 실릴 것이란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다.

현재 전북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수소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통해 전북을 ‘전국 제일의 수소경제 도시, 대한민국의 수소경제의 중심’으로 키워나가겠다는 계획도 발표한 바 있다.

실제로 새만금 대규모 재생에너지단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사업과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연구단지 구축사업, 전주-완주 수소 시범도시 조성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6월 문을 연 완주를 시작으로 수소경제의 대표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도 오는 2030년까지 24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 인프라 확충에 발맞춰 올해 보급 예정인 수소승용차 546대를 포함, 오는 2030년까지 수소승용차 1만4천대, 수소버스 400대도 보급할 방침이다.

수소경제의 대표 인프라를 확충하고, 또 새만금에 그린산단이 조성되면 바야흐로 전북이 대한민국의 수소경제를 이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크나큰 밑그림의 중심에 정 총리가 든든한 지원사격이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