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군산-완주 등 176.62㎢
2024년까지 16개 기업-기관
탄소섬유강화 실증등 진행
송지사 탄소시장 주도할것

전북이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 탄소산업 수도로 발돋움하기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

전북은 탄소소재법 개정, 국가산업단지 지정에 이어 국산 탄소섬유 소재 자립화를 위한 가치사슬 체계 구축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개최하고,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확정했다.

이로써 전북은 철보다 강하고 가벼운 탄소 소재를 상용화할 수 있도록 탄소융복합산업을 완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는 전주, 군산, 완주 등 총 176.62㎢ 규모다.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일진복합소재를 비롯한 10개 기업,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포함한 6개 기관이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CFRP) 실증, 탄소복합재 보강재 적용 소형선박 실증, 고압 탄소복합재 수소운송시스템 실증 등의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들 사업에는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이 생산하는 국내 기술로 제작한 탄소섬유만을 사용한다.

또한 지난해 8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1조원 투자계획을 발표한 효성첨단소재가 연간 2만4천t의 탄소섬유를 생산할 경우 도내 기업들이 30% 이상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여기에 특구 내에서 소재 생산, 중간재, 부품 종합재, 완제품으로 이어지는 상생협력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는 특구 내에 전국 유일의 전주 국가탄소전용 산업단지가 2024년 조성되면 70여개 탄소기업이 입주해 연구기과 기업 집적화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1천740억원의 시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3천637억원의 경제 효과, 386명 직접 고용, 1천166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산한다.

전북도는 지난 5월 탄소소재법 통과, 특구 지정으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과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본격화하고 탄소소재 산업 생태계를 완성해 국내외 탄소소재 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탄소융복합산업규제자유특구 지정은 15여 년 세월 동안 지역에서 씨를 뿌려 육성한 산업이 국가 전략산업이 됐음을 국가가 인정했다는 의미”라며 “탄소융복합 소재 응용제품에 대한 충분한 실증을 통해 탄소산업의 생태계를 강화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탄소산업 수도로서 국·내외 탄소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특구에서는 규제제약 없이 신기술을 개발해 새로운 사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이로 인한 지역 투자 증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