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탄소 규제지역 특구 지정 효과는

탄소복합재 소형선박 포함
조선관련 군산업체에 도움
1,166명 고용에 3,640억 효과
내년 진흥원지정 유리할듯

소형선발 실증
소방특장차 실증
운송시스템 실증

전북의 탄소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가 만들어졌다.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6일 확정됨에 따라 국내 기술과 소재만을 사용한 제품 실증사업을 펼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도는 이번 특구 지정으로 탄소융복합산업 소재 자립화에 따른 국가 경쟁력 확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체계 구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대규모 투자 유치 및 고용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실증사업의 계획과 기대효과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는 탄소복합재 보강재 적용 소형선박 등 3개 실증사업이다.

올해부터 2024년 6월까지 전주시·군산시·완주군의 총 15개 실증 구역에서 일진복합소재㈜ 등 10개 기업,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참여한다.

이에 따라 기본 FRP(섬유강화 플라스틱) 선박의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 구조 기준 마련을 위한 구조안전성, 고압 대용량 탄소복합재 수소운송시스템,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 탱크 소방특장차 등에 대한 실증 사업이 추진된다.

이번 실증 분야에 탄소복합재 보강재가 적용된 소형선박이 포함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고용 위기에 놓인 군산지역 관련 업체 회생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또한 참여 기업들이 총 1740억원의 시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3640억원의 경제적 효과, 직접고용 등 1166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탄소산업진흥원 지정 유리한 고지 선점

전북은 국가탄소전용산단을 조성 중에 있고 지난 5월에는 탄소소재법이 개정되어 탄소진흥원 지정의 근거를 마련했다.

6일에는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까지 전북에 지정되면서 탄소소재가 국가 전략 산업으로 국내·외 탄소소재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목표에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도는 지금까지 성과를 토대로 전북 탄소산업의 중장기 계획 마련과 산업 생태계 체질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 탄소산업을 육성할 종합계획(2020~2024)도 올 초 수립했다.

도는 그동안 ‘탄소산업의 메카 실현’을 위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온 만큼, 내년 상반기 중에 결정되는 진흥원 지정에 이번 특구지정도 또 하나의 포석으로 유리하게 작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송하진 도지사는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단순 지역 산업을 넘어서 지역에서 씨를 뿌린 산업이 국가적 전략사업으로 확장되었다는 의미”라며 “내년도 상반기 중에 지정 예정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도 연계해 산업 생태계를 완성,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의 수도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규제자유특구에서는 불필요한 규제에 대한 법률 개정작업과 동시에 시장진출을 위한 임시허가가 이뤄지며, 시장진출과정에서도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과 법인세 감면 등 혜택이 주어진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