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토양오염 우려가 큰 155곳에 대해 10월까지 오염 실태를 조사한다.

7일 도에 따르면 토양오염 실태조사는 오염 지역 발견 및 정화 조치로 토양오염 피해를 관리하기 위해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대상지는 산업단지, 공장,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관련 지역, 어린이 놀이시설, 원광석·고철 보관 및 사용지역, 교통시설 등 토양오염 우려가 큰 155곳이다.

조사항목은 중금속류, 불소, 벤젠, 톨루엔, 석유계 총 탄화수소류(TPH), 트라이클로로에틸렌(TCE) 등 22개 항목이다.

토양오염 우려 기준 초과지점은 정화책임자가 정밀조사 후 토양 복원 및 정화사업을 해야 한다.

또 상반기 중 실태조사를 마친 49개소의 시료는 현재 분석중이며, 잔여 85개소에 대해서는 8월까지 시료채취를 마치고 오는 10월말까지는 결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실태조사 결과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한 지점에 대해서는 정화책임자가 토양정밀조사를 실시한 후 오염된 토양의 복원 및 정화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전북도 물환경관리과장은 “토양은 한 번 오염되면 정화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어 사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우려지역에 대해 적극적인 조사를 통하여 토양오염 추세를 파악하는 등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해 조사에서는 초과지점이 없었으며, 2018년에는 1개 지점에 대해 정화 명령이 내려져 이행이 완료됐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