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갑질 의혹의 논란이 일고 있는 A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벌이고 있다.

이 청소대행 업체는 앞서 자사 소속 환경미화원을 자택 수리에 동원하는 등의 갑질과 직·간접 근로자 이외의 인력에 대한 보험료 청구 등으로 논란이 일었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8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불법행위 근절 및 안정화 대책’을 알리는 브리핑에서 “A 해당 업체를 대상으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민간관리 협약서와 과업지시서를 토대로 특별감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감사 내용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민간위탁금 및 현 대행료 집행 상황 ▲사무실, 휴게실, 화장실 등 착수계 일치 여부 ▲과업지시서 준수사항 및 청소 이행실태 ▲근무여건 조성 및 인권침해 등이다.

이 업체는 지난 2017년 보험료 사후정산 과정에서 근로자가 아닌 인력의 4대 보험료를 납부, 2,600여만원을 환수 조치되기도 했다.

민선식 국장은 “이번 특별 감사를 통해 계약 이외의 이용 또는 유용 등이 확인되면 전액 환수 조치하고 관련 법에 따라 고발하는 등 강력 조치할 계획이며 앞으로 계약 해지까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 국장은 “A업체 특별감사 이후 나머지 11개 청소 대행업체에 대해서도 감사를 벌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 업체 환경미화원들은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업체 대표 소유 4층짜리 자택 증개축 작업에 미화원들이 동원돼 온갖 잡일을 했다“고 폭로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