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전북 방문서 출마 밝혀
원외한계 지적에 자신감 드러내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경쟁에 나선 김부겸 전 국회의원이 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 대표가 돼 정권을 재창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경쟁에 나선 김부겸 전 국회의원이 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 대표가 돼 정권을 재창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경쟁에 나선 김부겸 전 국회의원은 8일 “영·호남을 하나로 끌어안고 2년 임기의 중책을 완수하는 당 대표가 돼 문재인 정부의 성공, 민주당 재집권의 과업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전북도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번 전당대회는 2년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이해찬 대표 이하 당 지도부를 개편하는 정기 전당대회”라며 “당 대표가 돼 2021년 재보궐선거, 2022년 지방선거와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를 책임지고 당선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전북 지역 현안인 탄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전담할 컨트롤타워 구축,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 국립 공공의료대학 설립 관련 법안 추진, 새만금 산업단지 내 신규 기업 유치 등을 공약하며 전북 민심을 공략했다.

원외라는 한계 때문에 당 대표가 되더라도 지지세력을 구축하는 게 어렵지 않겠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도 원내에 4번이나 있었으니, 국회의원들이 지금 어떤 생각을 하는지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부터 다가올 당의 과제를 생각한다면 2년은 사실상 거의 치열한 전투 상태에 돌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원내냐 원외가 중요한 게 아니라면서 “지금까지 두 어 차례 전당대회 때마다 제 이름이 당대표로 거론된다는 것은 적어도 ‘깜은 된다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낙연 의원과의 영·호남 대결, 대선 전초전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대선 전초전의 전당대회가 아니라 민주당과 대한민국의 내일을 책임질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김 전 의원은 “당 대표가 되면 저는 이번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약속 드렸다”며 “대신 우리 당의 어떤 후보라도 반드시 이기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전 의원은 회견 직후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남부시장을 찾아 현황을 점검하고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상경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