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책 실패에 책임론
주호영 대통령에 해임압박
이낙연 "정부도 생각있을것"
여권서도 경질론 제기돼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면서 야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퇴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여권에서 조차 경질론이 제기되는 등 한때 경제 부총리설까지 거론되던 김 장관이 최대 정치적 위기에 처했다. 

특히 정읍 출신인 김 장관이 2022년 도지사 출마설이 나돌고 있는 상태에서 이같은 위기는 향후 행보에도 차질이 불가피해 도내 정치권이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조속히 김현미 장관을 해임하라”며 “그렇지 않으면 국회에서 해임건의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주 대표는 연일 김 장관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그는 지난 7일 통합당 정책위원회와 여의도연구원이 공동주최한 부동산 정책 진단 긴급 간담회에서 “김 장관은 모든 정책 수단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가상 현실 같은 인식을 보였다”며 “제대로 할 자신이 없으면 빨리 그만두고 나왔으면 좋겠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김 장관 사퇴 요구는 야권의 전반적인 분위기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김 장관 사퇴에 힘을 실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면서 김 장관의 사퇴를 언급했다.

안 대표는 “정책 실패의 주역인 청와대 정책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그리고 스스로 자신들의 정책을 비웃는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다주택 고위공직자, 여당 다주택 의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의원은 9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장관 경질론과 관련, " 인사는 대통령의 일이고 함부로 말하는 것이 직전 총리로서 적절하지 않지만 정부도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지만 정부도 경질을 포함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홍익표 의원도 라디오에서 김 장관 교체와 관련해 " 여당 의원으로서 참 난감하긴 한데 정책 변화나 국면 전환이 필요할 수도 있다" 며 " 그런 부분도 고려해야 할 타이밍이 아니냐" 라고 언급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한 여론의 극심한 악화와 맞물려 당내에서 김 장관에 대한 불만 기류도 감지된다. 미래통합당, 국민의당 등 야당은 이미 일제히 김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는 상황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통일부 장관은 알아서 결단했는데 국토부 장관은 왜 결단 안 하냐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있다" 며 "다만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경질론이 거론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현 시점에서 장관 교체가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내고 있다.

한편 전주여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나온 김 장관은 2015년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새 대표가 됐을 때 당 대표 비서실장을 지냈다. 19대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미디어본부장을 맡았다.

2017년 6월 여성 최초로 국토부 장관에 발탁됐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