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시티 84㎡ 5억원대호가
구도심 노후아파트도 가세
금리인하등 유동성 자금↑
실수요자 현명한 대처를

정부의 초고강도 부동산 대책 발표와 함께 아파트값 이상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 전주지역에도 가격 거품이 사그라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외지 투자자들의 전주지역 대거 유입과 함께 시작된 아파트값 상승이 내집 마련을 위한 실수요자들에게 가격 부담에 따른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10일 정부는 제1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6.17에 이어 한 달도 안돼 나온 7.10 부동산 대책으로 ‘보완대책’이라는 단어를 달았다.

보완대책에는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최고세율을 6.0%로 상향조정하며 다주택 보유 법인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6.0%가 적용된다.

1년 미만 보유한 주택을 파는 경우 양도소득세율을 70% 부과하는 내용도 담겼다.

전주지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신규 주택개발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급격하게 치솟는 등 집값이 요동쳤다.

올해 4개월 연속 감소하던 거래량은 조금씩 늘어났고 가격도 급등했다.

어떤 곳은 불과 하루 이틀 만에 수천 만원씩 호가가 오르면서 중개업자나 입주자들을 놀라게 했다.

최근에는 전주시내 신규 주택개발지역인 에코시티 아파트의 경우 웃돈이 2억원까지 올라 거래됐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다.

분양가 3억원 정도에 불과했던 84㎡(34평)의 호가가 5억원대에 거래되고 있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아파트값이 들썩이고 있다.

전주시내 다른 신규 주택개발지역도 아파트 가격 면에서 차이가 있을 뿐 에코시티와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황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구도심의 오래된 아파트까지 가격 상승에 가세하고 있다.

이럴 경우 전주지역도 향후 부동산 규제지역 지정과 같은 사태가 오지 않으리란 법이 없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부동산 시장 과열에는 시중에 떠도는 수많은 유동성 자금이 한몫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올들어 최근까지 코로나19 등으로 금리인하와 대규모 지원대책 등으로 시중에는 자금의 유동성이 급증했다.

정부는 7ㆍ10부동산 대책 이후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유동 자금을 회수하는 데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만만찮다.

현재처럼 실물경기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떠도는 자금을 회수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다주택자나 법인들의 유동자금이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들어갔을 뿐 소비로 활용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전문가들은 시중 유동성 자금을 어떻게 잡느냐가 부동산 과열 현상을 잠재우는 묘수가 될 것이라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또한 내집 마련에 나서려는 실수요자들이 이상 과열 현상으로 상승하는 아파트 가격에 보다 현명하게 대처해야만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노동식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전라북도지부장은 “지방의 부동산 정책은 어차피 정부의 대책과 맞물려 돌아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며 “갈 곳이 없는 1천 조원의 시중 유동성 자금을 어떻게 잠재우느냐가 수도권을 비롯한 지방의 집값 상승을 꺾을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