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8명의 교수가 우수한 연구 성과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매년 주관하는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여받는 영예를 안았다, 10일 전북대에 따르면 이번 수상의 주인공들은 강래형(유연인쇄전자전문대학원)·강춘원(주거환경학과)·배은주(약학과)·윤정호(치의학과)·이준구(원예학과)·이지훈(생물환경화학과)·정용식(유기소재파이버공학과)·최은정(의학과) 교수 등이다.

강래형 교수는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에 게재한 ‘CFD를 이용한 블레이드 형상 변화에 따른 블로워 임펠러 최적설계’(공동저자: 유다미, 김세모, 장혜림, 한대현) 논문에서 동일한 모터를 사용하면서도 풍량이 증대된 팬을 설계하고 성능을 검증한 연구를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연구는 실제 국내 기업에서 제조하는 핸즈프리 드라이어에 적용되어 기업의 매출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강춘원 교수는 한국목재공학회 발행 학회지에 발표한 ‘Pore Characterization in Cross Section of Yellow Poplar(Liriodendron tulipifera) Wood’라는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연구는 목재의 공극을 관통공극, 맹공극 그리고 폐쇄공극으로 분류,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3종류별 공극함량과 목재물성과의 관계를 규명해 목재 이용과 물성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은주 교수는 대한약리학회 발행 학회지에 발표한 ‘Efficacy of evogliptin and cenicriviroc against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in mice: a comparative study’라는 논문을 통해 당뇨병 치료제 에보글립틴이 비알코올성지방간염에 수반되는 간의 염증과 섬유화를 모두 개선한다는 것을 보고했다.

당뇨병치료제가 현재 치료제가 없는 비알코올성지방간염의 새로운 치료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재조명했다.

윤정호 교수는 대한치주과학회 발행 학회지에 발표한 ‘Comparative preclinical assessment of the use of dehydrated human amnion/chorion membrane to repair perforated sinus membranes’라는 논문을 통해 치과 임플란트 수복을 위한 상악동 골이식술 시 발생하는 상악동막 천공에 대한 양막 이식 효과를 평가했다.

상악동막 천공을 효과적으로 처치하고 안정적인 골재생을 유도할 수 있는 치료법 개발에 대한 기초 근거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준구 교수는 ‘시설원예·식물공장 학회지’에 게재한‘Application of Chlorophyll Fluorescence Parameters for the Detection of Water Stress Ranges in Grafted Watermelon Seedlings’ 라는 논문으로 수상했다.

이는 수박접목묘의 플러그트레이 단일 셀 내 식물체의 건조스트레스 수준을 엽록소형광 영상과 지수로 정량화한 연구 성과다.

수박접목묘의 건조스트레스 수준의 비파괴적 정량화의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향후 단일 플러그트레이 셀 수준 적정 관수관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지훈 교수는 한국환경농학회지에 발표한 ‘LM 미생물의 환경영향 모사:대사체와 토양미생물군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수상했다.

이 연구는 산업적·농업적 활용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유전자재조합미생물이 비의도적으로 토양환경에 방출될 경우 잠재적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했다.

환경 위해성 평가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은정 교수는 ‘Ultrasonography’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우리나라 40-59세 여성에서 디지털 유방촬영술 및 보완적 유방초음파 병용 검진과 디지털 유방촬영술 단독 검진의 효과를 평가키 위한 방법을 제시했다.

병용 검진에 사용되는 유방 초음파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고, 관찰자간의 일치도를 평가해 새로운 기준 적용의 정당성을 부여했다.

앞으로 다기관연구(MUST-BE trial)은 치밀유방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최적화된 유방 검진 프로토콜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용식 교수는 한국섬유공학회지에 발표한 ‘폴라이미드계 흑연 섬유의 제조 및 특성’이라는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올해로 30회째를 맞은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지난해 국내 과학기술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을 대상으로 소속 학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추천된 우수논문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심사 및 선정하는 데 국내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여파로 최근 열린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