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여실히 드러난 공공의료 인력 부족 문제.

이런 가운데 그동안 숙원이었던 전북 공공의대 설립이 사실상 확정됐다는 소식이다.

정부가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전북에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키로 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의사 인력 총 4천명을 추가 양성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지역의사제 특별 전형’등을 통해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한해 400명씩 늘리는 방식이다.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자료에 따르면 의대정원 확대와 별개로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는 것.

우선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전북권에 1곳을 설립하고, 장기 군의관 위탁생 20명을 추가해 70명 규모로 운영키로 했다.

남원 공공보건의료대학원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자, 올해 정부가 발표한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에도 포함된 사업이다.

남원 서남대 폐교 후속조치로 국립보건의료대학원을 설립해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공공보건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보건의료 인력을 국가 차원에서 양성해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국립공공의대법 제정 문제는 일단 파란불이 켜졌다는 분석이다.

정부의 일관된 방침과 코로나19 사태로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공공의료 체계 구축 필요성이 커지면서 법안 통과의 가능성도 커졌기 때문이다.

도는 그간 법안 통과의 찬성 입장을 견지해 온 정부와 함께 정치권의 협력을 유도, 빠른 시일 내 법 제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7개 광역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 지역 의대 신설은 별도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10년간 지역의 중증·필수의료 공백 해소를 위한 지역의사 3천명, 역학조사관·중증외상·소아외과 등 특수 분야 의사 500명, 기초과학 및 제약·바이오 등 응용 분야 연구인력 500명 등 총 4천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고 한다.

지역의사는 ‘지역의사제 특별 전형’ 방식으로 의대에서 뽑기로 했다.

장학금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지역에서 일정 기간 필수의료에 복무하도록 하고, 의무복무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장학금을 회수하고 의사면허는 취소 또는 중지키로 했다.

이번 의대정원 확대와 별개로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키로한 정부의 정책은 서남대 폐교 후속조치일 뿐 아니라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 시의적절한 조치가 아닐 수 없다.

앞으로 법안 통과 등 정치권의 협력을 통해 빠른 시일 내 후속사업들이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