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규 예배외 소모임
행사등 대면모임 활동 금지
개신교 "코로나 온상 취급
개척교회 재정난 심각해"

“술집, 식당에서 만나 다들 잘도 먹고 마시는데... 왜 교회만?”

정부가 지난 10일 오후 6시부터 교회 정규 예배 외 소모임이나 행사, 단체 식사 등을 금지한다는 내용의 교회 방역 강화 방안과 관련 도내 개신교계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정부 지침에 따르면 교회는 수련회, 기도회, 부흥회, 구역예배, 성경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모임 등 각종 대면 모임 활동과 행사가 금지된다.

방역 수칙을 위반할 경우 최대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과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진다.

이에 대해 전주시 완산구의 한 개신교회 목사 A씨는 “저희 교회를 비롯해 대다수 교회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왔다”며 “신천지에서 비롯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기독교 전체를 마치 코로나 온상인 것처럼 취급하는 것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확산 초기에는 많은 교회들이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렸고 아예 성도들의 교회 출입을 금지했다”며 “현재 교회는 주일에 모든 성도들의 출입을 QR코드와 명부 등으로 철저히 대조하고 통제하고 있다. 교회처럼 안전하고 투명한 곳은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익산 모현동의 개신교회 곽모 목사는 “사회에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에 저희 교회 성도들부터 생활 속에서 방역지침을 준수할 것을 권면하고 교회의 중요한 행사들을 모두 취소하거나 연기했다”며 “이처럼 교회는 코로나 방역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교회에 대한 핍박을 멈춰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회들의 자발적 방역으로 코로나19 이후 도내 대부분의 교회에 헌금이 줄어들면서 임대료를 내지 못하거나 교회 운영비가 없어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곳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기독교계 관계자는 “개척교회에서는 성도들을 목양해야 할 목사님들이 교회 문을 닫고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러 다니고 있는 실정이다”며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은 지원하는 것처럼 어려운 교회를 위한 지원 방안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하소연 했다.

이처럼 기독교인들의 불만이 높아지면서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번 조치를 취소해 달라는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8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정부의 교회 정규 예배 이외 행사 금지를 취소해주세요’란 제목의 글은 동의인 숫자가 일찌감치 30만명을 돌파했다.

청원인은 “언론에서 대부분 보도된 교회내 코로나19 집단감염은 방역사항을 지키지 않아서 전염된 경우가 대다수다”며 “클럽, 노래방, 식당 ,카페 등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은 따로 큰 조치가 없는 반면 교회의 모임을 제한하는 이런 정부의 조치는 교회에 대한 역차별이다”고 주장했다.

개신교 최대 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도 ‘교회 소모임 제한에 대한 논평’을 통해 “정부의 이번 조치는 그간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번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자발적인 방역지침 준수 방안을 제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