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확진자 나오자 "학교 오지말랬다가 다시 나오라"

군산시-교육지원청 등교 중지
도-도교육청 뒤늦게 취소결정
도-시군-교육청 소통매뉴얼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학교 휴교’ 문제를 논의할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

최근 군산에서 코로나19 확진자 2명이 발생하면서 교육지원청이 지역 감염을 우려해 등교 중지를 결정했는데, 전북교육청이 등교를 2시간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 등교 중지 결정을 취소하면서 혼선을 빚은 바 있다.

당시 군산시와 교육지원청은 휴업을 해야 한다며 지역에서 결정해 지침을 내렸지만, 전북도와 도교육청이 오전7시에야 뒤늦게 보고받고 이를 철회시켰다.

전북도와 도교육청, 군산시와 교육지원청의 소통부재가 결국 이른 아침부터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까지 혼란스럽게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전북도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공고히 하는 한편, 자치단체에서 또다시 발생할 수 있는 ‘학교 휴교’ 사태에 대비한 협의 창구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위기다.

위급한 상황을 주도할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전북도에서 코로나19 질병과 재난 발생 장기화에 따른 도민생활 전반을 도맡고 있지만 정부의 방역지침을 전달할 전북도와 교육청, 시.

군간 긴밀한 소통 창구는 없는 게 사실이다.

특히나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휴업 여부는 기초자치단체나 교육지원청이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닌 만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업무 매뉴얼에 따라 협의할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비상 사태에 대비할 시스템이나 총괄 지휘자가 부재한 상태에서는, 대책들이 군산 사례에서 드러나듯이 즉흥적, 산발적으로 이뤄질 수 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도내 의료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중대본 지침을 공유할 행정기관 간의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전북도와 도내 시군이 같은 매뉴얼로 방역정책을 추진해야 현장의 혼란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