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주식매매계약
선행조건기한내 완결못해"
이스타 군산공장 체납료
도정계획-지역경제 '휘청'

제주항공이 끝내 이스타항공과의 인수·합병(M& A) 계약 파기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과 인수합병 무산으로 파산절차를 밟을 경우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제주항공은 16일 입장 자료를 내고 " (마감 시한인) 15일 자정까지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의 선행 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계약을 해제할 수 있게 됐다" 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이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 조건 이행을 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계약 해제 요건이 충족됐다는 입장이지만 정부의 중재 노력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과 통보 시점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은 " 어제(15일) 이스타홀딩스에서 계약 이행과 관련된 공문을 받았다" 며 " 이스타홀딩스가 보낸 공문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계약 선행조건 이행 요청에 대해 사실상 진전된 사항이 없었다" 고 설명했다.

앞서 제주항공이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10영업일 이내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공문을 보냈으나 이스타항공은 마감 시한인 15일까지 선결 조건을 모두 마무리 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미지급금 1천700억원 중 3월 이후 발생한 800억∼1천억원의 미지급금을 해소하기 위해 리스사와 조업사, 정유사 등에 비용 탕감을 요청했지만, 정유사가 이를 사실상 거절하는 등 해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계약 해제 요건이 충족됐다는 것이 제주항공의 입장이다.

다만 제주항공은 " 정부의 중재 노력이 진행 중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과 통보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 고 밝혔다.

계약 성사 가능성은 이미 낮지만 당장 계약 해제 절차를 밟지는 않고 일단 시간을 더 가지겠다는 취지다.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불러 M& A 성사를 촉구한 데 이어 고용노동부까지 체불 임금 해소에 대한 양측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정부가 중재에 나선 만큼 곧바로 계약을 해제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1천700억원의 인수 금융 외에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 등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는 기업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무조건적인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로 태도를 바꿀 만한 정책적 지원이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밖에 제주항공으로의 인수가 무산될 경우 이스타항공이파산 수순을 밟게 되고 1천600명의 실직자가 나오게 되면 제주항공 역시 사회적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당장 계약 해지를 통보하기에는 부담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군산공항에 지급해야 할 체납료도 눈덩이다.

매각을 결정한 지난해 말부터 올해 셧다운으로 지금까지 밀린 돈만 1억 1천여만 원에 달한다.

하지만 신용 등급도 낮고 소유 자본이나 부동산이 없어서 체납료 추징이 어려운 상황이다.

여기에 이스타항공이 담당하던 제주 노선에 취항할 다른 항공사를 유치하는 것도 어려워 도민들은 결국 청주나 광주까지 이동해야 한다.

정부가 이달 중 새만금 신공항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지역 기반 항공사 없는 국제공항은 ‘앙꼬 없는 찐빵’이 될 것이라도 지적이 나온다.

유재영 전 이스타항공 군산지점장은 “국제공항의 필요성, 타당성 등에 대한 수요 개발을 위해 이스타는 수익성을 제쳐두고 군산항 증편까지 했다”며 “국제공항과 철도·항만을 엮어 ‘새만금 복합물류 트라이포트’를 조성해 동북아 물류 거점으로 도약한다는 전북북도의 청사진이 흐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군산시도 “이스타항공이 파산하면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더욱 휘청거리고, 지역민의 항공편의가 크게 훼손 될 것”며 “지역의 민관, 시민사회단체 등이 머리를 맞대고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