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4일부터 전통놀이문화
포럼-야외행사 대중화 논의도

전통놀이 한마당 행사가 전주에서 펼쳐진다.

전주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재)한국전통문화전당은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한국전통문화전당과 한옥마을 일대에서 전통놀이 문화의 우수성을 재확인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2020 전통놀이문화포럼 및 생활 속 전통놀이 야외행사’를 개최한다.

먼저 ‘전통놀이, 현재에서 미래를 묻다’를 주제로 24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리는 ‘2020 전통놀이문화포럼’에서는 국내·외 전통놀이 분야 교수와 콘텐츠 제작 전문가, 종사자 등이 참여해 전통놀이의 대중화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전통놀이 문화포럼은 학술포럼과 열린포럼으로 진행된다.

학술포럼은 전통놀이 국내·외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한데 모여 전통놀이의 기초연구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정책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또한, 행사 기간 3일 내내 전주향교와 완판본문화관 일대에서는 ‘전통놀이 판을 깔다’를 주제로 생활 속 전통놀이 야외행사가 펼쳐진다.

야외행사의 경우 사방치기, 투호, 윷놀이 등의 전통놀이에 새로운 문화트렌드를 가미해 2030세대와 가족 단위 시민 누구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버스킹 공연과 수공예 마켓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된다.

최락기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문체부와 (재)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시가 함께 개발한 ‘가족행사형 전통놀이 콘텐츠’로 우리의 우수한 전통놀이문화가 일상에 자연스럽게 젖어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