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초재선10명 수적열세
공공의대 설립-제3금융지
경북 등 타 지역 견제 심해
전북유치 탄탄한 논리필요

21대 국회가 개원하면서 전북 현안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지 주목된다.

21대 국회에서 전북은 국립공공의대 설립, 탄소산업 메카 확립, 새만금 사업의 성공적 추진,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정식으로 개원하면서 전북 정치인들의 역량과 역할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전북은 지역구 국회의원 수가 10명에 불과해 범전북 정치권과의 연계는 물론 확실한 논리로 경쟁상대를 앞서야 한다.

21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21대 국회가 본격 출범하면서 정치권과 지자체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2022년도 국가예산 확보 활동에 분주하고 국회의원들은 전북 및 지역 현안 추진에 총력을 쏟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특히 전북 정치권에 역할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전북은 당장 국립공공의대 설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 서둘러야 할 일이 많다.

탄소산업법도 국회를 통과했지만 최종 목적지까지는 갈 길이 멀다.

실제로 이들 현안은 전북이 추진하거나 힘을 쏟아왔지만 타 지역의 견제도 만만찮다.

큰 틀에서 보면 국립의료대는 전남, 경북, 서울 등과의 경쟁이 우려되고 탄소산업도 경북의 견제를 받는 상태다.

여러 조건과 이유를 살펴봐도 이들 현안은 당연히 전북 몫이다.

하지만 21대 국회에서 전북의 가장 큰 아쉬움은 지역구 의원이 10명에 그친다는 점이다.

또 이들이 모두 초재선으로 구성됐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현재의 어려움을 뚫고 현안을 성사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도내 의원들은 초재선이라고 해서 정치력이 약한 게 아니라고 반박한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재선의 한병도 의원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다.

이번 21대 국회에는 전북 출신의 여당 간사가 3명이나 있다.

행정안전위 한병도 간사(익산을), 보건복지위 김성주 간사(전주병), 환경노동위 안호영 간사(완주진안무주장수) 등이다.

여기에다 전북 의원들은 전북원팀으로 불릴 만큼 탄탄한 팀웍을 갖추고 있어 현안 해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럼에도 불구, 현안 성사를 위해선 탄탄하고 치밀한 논리가 필요하다.

전북 현안이 당연히 성공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전북이 반드시 특정사업을 유치해야 하는 이유 등을 논리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과거에는 집권당과 권력의 힘에 의해 주요 사안이 처리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정치적 논리’라는 식의 정치파워가 사업 추진에 주요 변수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21대 국회에선 정치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

더욱이 현재는 전북이 사실상 여권의 핵심 지지층이라는 점에서 치밀하고 탄탄한 논리만 있으면 전북 현안 성사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30여명에 이르는 범전북 정치인들의 도움도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도민들도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 범전북 인사들에게 최대한 관심을 갖고 아낌없이 지원해야 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