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 주택 공급대책과 연동해 공공기관 추가 이전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며 전북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는 지난 21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대통령 주재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비공개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 등을 담은 ‘지역혁신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을 골자로 하는 혁신도시 시즌2가 조만간 구체화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에 전북도가 35개 공공기관을 선정하고 유치전에 나설 채비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

전북도는 이미 2년 전인 지난 2018년부터 정부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 계획에 대비, TF팀까지 꾸렸다.

기관의 추가 이전이 이뤄질 경우 기업유치 효과는 물론이고 지역인재 채용에서 인근 상권 활성화까지 도미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여당도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적 저항이 커지는 가운데 청와대와 국회 등의 세종시 이전과 함께 혁신도시 시즌2 구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가 파악하고 있는 제2차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은 적어도 100여 곳.

이 가운데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농협 중앙회 등은 도가 지난 2018년부터 전국 세 번째 금융중심지 조성을 위해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있는 전북혁신도시로의 이전을 주장해 왔던 기관들이다.

2차 이전 대상 공공기관 100여곳 중에는 앞서 도가 ‘혁신도시 시즌2’에 대비해 추가로 유치하겠다고 목표한 기관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선제적 대응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현재 1차 목표로 금융 공공기관 10곳을 비롯, 복지 6곳, 에너지 4곳, 농업 3곳 등 6개 분야 총 35곳의 기관을 유치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도는 이전대상에 포함된 금융기관들 가운데 최소 절반 가까이 유치해야 금융도시 조성에 제대로 된 윤곽이 갖춰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균발위가 대통령 주재 청와대 수석·보조관 회의에서 문제를 정식 보고해 해당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여기에 여당의 유력대선 주자들과 야당 정치인들이 잇따라 공공기관 2차 이전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는 마당이다.

기대감이 커진 공공기관 2차 이전 문제는 그러나 법제화까지 가려면 상당기간 시간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여러 진통도 예상된다.

지역간 각축도 예상된다.

노무현 정부 때부터 시작됐던 첫 공공기관 이전은 10년이 걸려 마무리 됐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듯 혁신도시 시즌2 역시 스텝바이스텝으로 하나씩 얻어가야 한다.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로드맵 공개 후 허둥대는 모습 없이 곧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채비를 갖춰갈 수 있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