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위원장 추대 도마위
도 이스타지원 발언등 해명
시민단체 "추대 즉각 중단
일가편법증여 진상규명을"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 후보자가 2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역 위원장 등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 후보자가 2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역 위원장 등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이상직 의원(전주을)의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추대가 지역사회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 임금체불 논란에 대해 송구하다며 머리를 숙이면서도 추대는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일각에서는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상직 의원은 28일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도민의 사랑으로 2007년 창업한 이스타항공은 협력업체까지 2천여 명의 직원이 있고 지역 인재들도 많다”며 “도민과 임직원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지만 지금은 불이 났으니 불부터 꺼야 한다. 할 말이 많지만 지금은 비행기를 띄울 때인 만큼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했다.

경선이 예상됐던 김성주 의원의 희생과 일각에 제기되고 있는 이상직 의원의 자숙여론에 대해서는 “도내 의원들 원팀으로 모두 한 달간 소통하고 동의해 합의해 준 건”이라며 “창업자로써는 주민과 임직원들에게 심려 끼쳐 죄송하다. 옆에서 최선을 다해서 방법을 찾아 건의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SNS 등을 통해 밝힌 대로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 인수합병을 거부한 행위는 ‘먹튀’”라며 “이스타항공 임직원 입장에서 보면 인수합병에 나선 제주항공이 실사하고 가격 조정까지 했는데 노딜을 선언한 것에 대해 어이가 없었을 것”이라고 항변했다.

이 의원은 “지역항공사는 지역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있다 보니 강원도에서 에어플라이강원을 인가 받고, 청주도 작년에 항공 인가를 받는 등 자치단체들의 관심이 높다”면서 “지역경제발전과 기업유치는 물론 (지역민들의)손과 발이 되는 시내버스처럼 항공도 그런 개념”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한 방송에 출연, 전북도가 이스타항공을 지원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그런 취지로 얘기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 의원은 “(제가)경영에 관여를 하지 않는데 그런 말하면 월권이 되고, 임직원들이 똘똘 뭉쳐서 회사 살리는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이라면서 “전북도가 지원해야 한다고 말 할 입장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대해 도내 시민단체들은 페이퍼컴페니를 통한 이스타항공 지배와 자녀 편법 증여 등 온갖 불법이 밝혀진 인사가 집권여당 전북대표로 단독 추대 돼서는 안된다며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도내 3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민중행동은 이 날 성명을 내고 “이상직 의원을 도당위원장으로 추대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일가 진상규명이 먼저”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이스타항공 지배와 자녀 편법증여 등 온갖 불법이 밝혀진 인사가 집권 여당 전북 대표로 단독 추대됐다”며 “이를 알고도 그를 공기업 이사장으로, 국회의원 후보로, 지역당 대표로 추대하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내로남불과 후안무치가 근본적 문제”라고 성토했다.

이어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을 살리기 전에 부실경영과 노동자 임금체불에 책임을 져야 하는 장본인”이라며 “이 의원이 출처 불명 자금으로 이스타 홀딩스를 설립하고 직책도 없이 이스타항공 경영에 관여한 사실 등은 모두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고도 주장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다음 달 9일 상무위원회 대회장에서 도당위원장을 추대한 후 중앙당 당무위원회와 최고위원회 인준을 거쳐 최종 확정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